선거보도_
댓글 추천수 조작 사건, 선거 뉴스마다 단골 등장
등록 2018.04.27 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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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전국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의 서울지방선거미디어감시연대는 서울·경기 지역 선거보도를 대상으로 양적분석을 진행했다. 아래는 방송보도 2차 양적분석 보고서이다.
 

<표1> 매체별 서울시장 선거 관련 방송 보도의 유익․유해보도 점수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유익보도 점수

0

0

0

14

0

33

0

유해보도 점수

100

0

67

57

75

33

100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2차‖2018.4.14~20) Ⓒ민주언론시민연합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2차 분석 보고서 개요


<표2>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2차 분석 보고서 개요

분석기간

4월 14(토)부터 20일(금)까지

분석 프로그램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1,2부), TV조선 <뉴스판>/<종합뉴스7>(주말), 채널A <종합뉴스>, MBN <뉴스8>

분석 기사

서울, 경기 지방선거를 기사 본문에서 한번이라도 언급한 기사

 

Q1. 4월 셋째주 방송의 저녁 종합뉴스에서 서울/경기 선거보도 비중은?
4월 14일(D-60)부터 4월 20일(D-54)까지 방송에서 6․13 지방선거와 관련한 보도는 총 70건으로, 전체보도수 1297건 가운데 5.4%를 차지했다. TV조선이 18건, 채널A가 17건, MBN이 13건을 보도했는데 매체별 보도비중을 비교해 보아도 TV조선이 10.3%, 채널A가 9.3%, MBN이 7.0% 순으로 선거관련 보도량이 높았음을 알 수 있다. 

  

<표3> 매체별 서울/경기 지방선거 관련 보도건수와 비중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총 보도량

187

171

189

206

175

182

187

1297

지방선거

보도

보도량

5

2

7

8

18

17

13

70

비중

2.7%

1.2%

3.7%

3.9%

10.3%

9.3%

7.0%

5.4%

서울/경기 선거보도

보도량

1

1

3

8

9

5

4

31

비중

0.5%

0.6%

1.6%

3.9%

5.1%

2.7%

2.1%

2.4%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2차‖2018.4.14~20) Ⓒ민주언론시민연합

 


4월 14일부터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이 터졌고, 4월 16일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아 기획보도가 증가했다. 국내에는 대한항공 조현민 전무의 ‘물컵 갑질’이, 국외에는 ‘북미 대화 진전’과 같이 새로운 이슈 등장이 있었다.


이번주 서울/경기 선거보도수는 총 31건으로 지난주(4월 둘째주 서울/경기 선거보도수 32건)에 비해 큰 차이가 없지만, SBS에서 선거관련 보도가 3건(지난주 0건→이번주 3건, 3.7%)으로 지상파채널 중에서는 보도비중이 가장 두드러졌다.


이에 반해 종편채널은 대체적으로 선거관련 보도건수가 줄었다. JTBC는 8건(지난주 11건), 채널A는 5건(지난주 7건), MBN이 4건(지난주 6건)이 서울/경기 선거관련 보도였다. 그러나 TV조선의 경우에는 9건(지난주 3건)으로 지난주보다 오히려 보도량이 증가했다. 


TV조선은 전체 지방선거 관련 보도수에서 서울/경기 선거보도수가 절반을 차지했다. JTBC의 경우에는 선거관련 보도는 모두 서울/경기 선거관련 보도였다. 지방선거 관련 보도에서 서울/경기 선거보도수는 평균 44.3%를 차지했다.   

 

 

Ⅰ.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 분석

Q2. 6․13지방선거 관련 보도에서 서울시장 선거 관련 보도비중은?
서울경기 선거 관련 보도에서 서울시장 선거 관련 보도는 77.4%(총 31건 중 24건)를 차지한다. 지방선거 총보도수에서 34.2%를 차지하는 것으로 방송의 선거관련 보도 3건 중 1건은 서울시장 선거와 관련한 보도였다고 할 수 있다. 

  
<표4> 매체별 서울/경기 선거보도 중 서울시장 관련 선거 기사수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서울시장 선거 관련 보도수

1

0

3

7

8

3

2

24

 비중

100.0%

0.0%

100.0%

87.5%

88.9%

60.0%

50.0%

77.4%

서울/경기 선거보도수

1

1

3

8

9

5

4

31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2차‖2018.4.14~20) Ⓒ민주언론시민연합

 

Q3. 서울시장 선거 관련 보도에서 매체별 보도주제는?
서울시장 선거 관련 보도 총 24건에서 ‘후보 동정/선거 이벤트’가 등장한 경우가 17건으로 가장 두드러졌는데 드루킹 댓글 조작 파문과 연관한 것이었다. 안철수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드루킹 댓글 조작 파문을 이유로 경기도 파주에 있는 한 출판사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고,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앞에서 ‘드루킹 특검’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표5> 서울시장 관련 선거 기사에서 매체별 보도주제(중복)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정책 및 공약

0

0

0

1

0

1

0

2

0.0%

0.0%

0.0%

14.3%

0.0%

33.3%

0.0%

8.3%

후보 약력 및 정보

0

0

0

1

0

0

0

1

0.0%

0.0%

0.0%

14.3%

0.0%

0.0%

0.0%

4.2%

공천 관련 소식

1

0

0

1

1

1

1

5

100.0%

0.0%

0.0%

14.3%

12.5%

33.3%

50.0%

20.8%

정당‧후보의 선거 전략

0

0

0

0

0

1

0

1

0.0%

0.0%

0.0%

0.0%

0.0%

33.3%

0.0%

4.2%

여론조사/판세분석

0

0

0

0

1

0

1

2

0.0%

0.0%

0.0%

0.0%

12.5%

0.0%

50.0%

8.3%

후보 동정/선거 이벤트

0

0

2

6

6

2

1

17

0.0%

0.0%

66.7%

85.7%

75.0%

66.7%

50.0%

70.8%

기타

0

0

3

1

1

1

0

6

0.0%

0.0%

100.0%

14.3%

12.5%

33.3%

0.0%

25.0%

합계

1

0

3

7

8

3

2

24

4.2%

0.0%

12.5%

29.2%

33.3%

12.5%

8.3%

100.0%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2차‖2018.4.14~20) Ⓒ민주언론시민연합

 

기타로 분류한 보도는 드루킹 파문의 직접적인 피해자로 비춰지고 있는 안철수 서울시장 예비후보를 거론하면서 댓글 조작을 비판했다. TV조선 <‘안철수 MB아바타’는 드루킹 작품…그때 무슨 일이?>(4/19 https://bitly.kr/6HSJ)와 SBS <"MB 아바타" 유포하던 드루킹, 1월에는 돌연 정부 비판>(4/17 https://bit.ly/2Je4zBJ)은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댓글 추천 수를 조작한 협의를 받는 드루킹 일당이 2012년과 2017년 대선 당시 안철수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공격을 했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 중이라고 추정하는 보도를 내보냈다. 

 

Q4. 서울시장 선거 관련 기사에서 정당 혹은 후보자가 등장한 양상은 어떠한가?
 

<표6> 서울시장 선거 관련 기사의 매체별 정당 보도 건수와 비중(중복)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더불어민주당

1

0

2

5

3

2

2

15

100.0%

0.0%

66.7%

71.4%

37.5%

66.7%

100.0%

62.5%

자유한국당

1

0

1

5

2

3

2

14

100.0%

0.0%

33.3%

71.4%

25.0%

100.0%

100.0%

58.3%

바른미래당

1

0

3

4

8

3

2

21

100.0%

0.0%

100.0%

57.1%

100.0%

100.0%

100.0%

87.5%

민주평화당

0

0

1

0

0

0

0

1

0.0%

0.0%

33.3%

0.0%

0.0%

0.0%

0.0%

4.2%

분석 기사 수

1

0

3

7

8

3

2

24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2차‖2018.4.14~20) Ⓒ민주언론시민연합

 


서울시장 선거 관련 보도에서 기사내용에 등장한 정당별 등장빈도를 비교해 보면, 바른미래당이 87.5%로 가장 우세했다. 안철수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정부와 여당을 향해 드루킹 댓글 조작 파문 사건을 철저히 수사해야 함을 촉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외에는 더불어민주당이 62.5%, 자유한국당이 58.3%로 양당의 등장은 비슷한 수준으로 등장했다. 민주평화당이 4.2%로 등장했으나 정의당이나 무소속 후보자에 대한 등장은 찾아보기 힘들다. 

 

방송의 선거 관련 보도 영상 화면에서 정당이 등장하는 비율도 체크해보았다. 그러나 보도 본문에 등장하는 비중과 영상화면에 등장한 비율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영상화면에서도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예비후보의 등장이 87.5%로 가장 우세했다. 

 

<표7> 서울시장 선거 관련 영상의 매체별 정당 보도 건수와 비중(중복)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더불어민주당

1

0

2

4

3

2

2

14

100.0%

0.0%

66.7%

57.1%

37.5%

66.7%

100.0%

58.3%

자유한국당

1

0

1

5

2

3

2

14

100.0%

0.0%

33.3%

71.4%

25.0%

100.0%

100.0%

58.3%

바른미래당

1

0

3

4

8

3

2

21

100.0%

0.0%

100.0%

57.1%

100.0%

100.0%

100.0%

87.5%

민주평화당

0

0

1

0

0

0

0

1

0.0%

0.0%

33.3%

0.0%

0.0%

0.0%

0.0%

4.2%

분석 기사 수

1

0

3

7

8

3

2

24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2차‖2018.4.14~20) Ⓒ민주언론시민연합



Q5. 서울시장 선거 관련 보도에서 정당별 유리 혹은 불리하게 하는 경향의 보도가 있는가?
정당별 유불리 보도는 제목만을 보고 판단했다. 


MBN의 <여론조사/민주당 후보적합도 1위 박원순…야권 단일후보는 안철수 우세(4/17)>는 안철수 서울시장 예비후보에게 ‘우세’하다는 긍정적 표현을 연결해 보도했다.


이에 반해 <野3당 “특검·국정조사 해야”…‘댓글 조작’ 총공세>(채널A, 4/15), <야권 “댓글로 흥한 정권, 댓글로 망한다” 공세>(채널A, 4/16), <안철수 “대통령은 몰랐을까”…野 “최순실도 울고 갈 국기문란”>(TV조선, 4/16), <김성태 “특검 추진” 거론…안철수 “부정선거” 주장도>(JTBC, 4/15), <민주당 달아오른 경선 공방…거친 설전에 ‘상처’ 우려도>(JTBC, 4/18), <야당 ‘드루킹 사건’ 공세…김경수 넘어 대통령 ‘조준’>(JTBC, 4/20), <“댓글로 일어선 정권, 댓글로 망해”…野 ‘특검’ 공세>(SBS, 4/16)와 같은 기사에서는 여당인 민주당에 대한 불리하거나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는 표현을 연결하는 경우가 다수 있었다. ‘망한다’, ‘망해’와 같은 표현은 “댓글로 흥한 자, 댓글로 망한다”라던지,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한다. 우리도 그래서 망했다”라는 자유한국당의 문제제기 방식에서 가져온 표현으로 여당을 넘어 정부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담겼다. 

 

 

Q6. 서울시장 선거 관련 보도에서 유익보도는?
선거에서 유익보도가 얼마나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서 유익보도 점수를 만들었다. 유익보도에는 정책 제공 여부(공약이나 정책이라는 단어가 등장하는가), 정책/후보간 비교 평가 여부(유권자가 정당이나 후보의 정책이나 능력의 우열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비교 정보를 제공한 경우), 사실검증 여부, 시민사회 여론/운동 소개 여부가 포함된다.


유익보도를 점수로 환산했는데, 방식은 서울시장 선거 관련 보도량 대비 유익보도 기사수를  백분율로 처리한 것이다. 이때 한 개 기사에서 정책비교평가, 사실검증, 시민사회 여론소개 등을 모두 담았을 때에도 1건으로 처리한다.


이번 분석기간에는 정책이나 공약을 소개하는 보도가 JTBC에서 1건, 채널A에서 1건으로 총 2건만 등장했다. 한 주 동안 선거관련 보도가 드루킹 파문과 연관해서 보도가 이뤄지다보니 정책이나 공약을 소개하는 경우도 제한적이었고, 공약을 비교 검증하거나, 시민사회의 여론을 소개할 수 없었다. 

유익보도 건수를 비중으로 나타내 점수화한 유익보도점수는 총 8.3점이다. 방송사별로 보면 JTBC가 14.3점, 채널A가 33.3점이다. 
 

<표8> 서울시장 선거 관련 기사의 유익보도 기사수(중복)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정책 제공여부

0

0

0

1

0

1

0

2

유익보도

건수

0

0

0

1

0

1

0

2

점수

0점

0점

0점

14.3점

0점

33.3점

0점

8.3점

서울시장보도수

1

0

3

7

8

3

2

24

* 유익보도점수 환산방법=서울시장 선거 관련 보도수÷유익보도 기사수×100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2차‖2018.4.14~20) Ⓒ민주언론시민연합

 


Q7. 서울시장 선거 관련 보도에서 유해보도는?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에서 유해보도 유형을 비교한 결과, 따옴표 제목을 쓴 경우가 10건으로 가장 두드러졌다. 제1제목(특집제목 제외)에서 큰 따옴표 안에 한 정당이나 특정인물의 주장이나 논평을 옮겨 놓은 보도는 일방적 주장을 밀어줘 문제이고 빈도는 적지만 양쪽의 의견을 옮긴 경우에도 따옴표만으로 처리하게 되면 이견이나 갈등만 부각하고 자신들은 빠져 있으려는 무책임함이 있어 문제 보도로 판단했다. 


유해보도 건수를 비중으로 나타내 점수화한 유해보도점수는 총 66.7점이다. 방송사별로 보면 KBS1이 100점, SBS가 66.7점, JTBC가 57.1점, TV조선이 75점, 채널A가 33.3점, MBN이 100점이었다. 

 

<표9> 서울시장 선거 관련 기사의 유해보도수(중복)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경마 중계성

0

0

0

0

1

0

1

2

정치혐오성

0

0

0

1

1

0

0

2

전투형

1

0

1

2

0

1

0

5

따옴표 제목

0

0

2

1

5

1

1

10

유해보도

건수

1

0

2

4

6

1

2

16

점수

100점

0

66.7점

57.1점

75.0점

33.3점

100점

66.7점

서울시장보도수

1

0

3

7

8

3

2

24

* 유해보도점수 환산방법=총 서울시장 선거 관련 보도수÷유해보도 기사수×100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2차‖2018.4.14~20) Ⓒ민주언론시민연합

 


① 쌍방주장 전달 사례들
야권“댓글로 흥한 정권, 댓글로 망한다” 공세(채널A, 4/16)
댓글 조작' 출판사 찾은 안철수 "아지트가 여기뿐이겠나"(TV조선, 4/15)
안철수 "대통령은 몰랐을까"…野 "최순실도 울고 갈 국기문란"(TV조선, 4/16)
TV조선 기사에 악플 쇄도…안철수 "제2, 제3의 드루킹 있다"(TV조선, 4/16)
野, 경찰 찾아가 부실수사 항의…安 "여론조작, 고문보다 지독"(TV조선, 4/19)
安 "대통령, 드루킹 안 만났나"…秋 "댓글 조작 아닌 장난"(TV조선, 4/20)
김성태 "특검 추진" 거론…안철수 "부정선거" 주장도(JTBC, 4/15)
"댓글로 일어선 정권, 댓글로 망해"…野 '특검' 공세(SBS, 4/16)

 

② 일방주장 전달 사례들
야권 총공세 "국정조사·특검 추진"…민주당 "근거 없는 마녀사냥"(MBN, 4/15)
與 "드루킹에 나도 당했다"…野 "피해자인 척 본질 흐려"(SBS, 4/15)

전투형 보도 표현은 ‘설전’을 비롯해 ‘공세’, ‘조준’, ‘진검승부’와 같은 표현이 들어간 제목을 쓰는 경우에 해당했다.

유해보도에는 아래 보도가 포함되었다.

 

△경마성 보도(수치중심 후보의 순위, 우열에만 초점을 맞춘 기사, 판세, 선거결과 예측, 여론조사 결과만 있는 경우)
△가십성/이벤트 중심 보도(보도의 일부가 아니라 전체가 다 매우 지엽적인 내용을 다룬 경우, 예를 들어 넥타이 색깔. 후보자의 딸 외모만 다루거나 이벤트 형 유세의 내용만 소개한 경우)
△일방 중계 보도(상대후보나 정당에 대한 폭로성 주장이나 이슈제기를 사실 확인이나 상대 당사자의 반론 확인 없이 그대로 옮겨 보도한 경우)
△단순 동시 나열 보도(폭로나 인신공격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당사자들의 주장을 언론사의 독자적인 확인 작업 없이 단순히 동시에 나열하고 있는 경우)
△양대 정당 중심 보도(더불어민주당이나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정당을 등장시키지 않고 두 정당만 등장시킨 경우)
△정치혐오성 보도(고소고발 사건 보도에 대해 혼탁, 이전투구와 같은 부정적인 표현을 쓰면서 양쪽이 다 문제라고 쓰는 보도. 양비론, 다비론 즉 정치인 모두가 나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만드는 기사, 정치인들 사이의 감정싸움을 전달하는 기사, 정치인의 추태와 추행, 기행만 전달하는 기사. 후보자들 간의 공정한 경쟁이나 정책 대결을 감정적 논쟁이나 논란, 보수와 진보 혹은 특정 정치 세력 간의 갈등이나 대결 구도로 치환하거나 단순화하여 보도하는 경우 해당)
△전투형 보도(전쟁이나 군사적 용어가 한 번이라도 등장하는 경우, 예를 들어 전열정비, 사생결단, 결사항전, ○○작전, ○○전략, ○○결투, OO대결, ○○벌 항전, ○○당 주력군, 폭격, ~전, 함대 등과 같은 용어가 등장한 경우)
△지역/연고주의 보도(지역주의적 선거의제를 그대로 보도하거나 지역 중심의 판세를 강조하는 보도, 학연이나 혈연 등을 중심으로 하는 판세분석 등이 포함된 경우)
△익명 보도(취재원의 신상이나 이름을 정확히 밝히지 않은 보도. 예를 들어 ‘청와대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한 정치인도’, ‘한 교육계 인사는’과 같은 표현이 나오는 경우)
△따옴표 제목(보도의 제1제목(특집제목 제외)에서 큰 따옴표 안에 한 정당이나 특정인물의 주장이나 논평을 옮겨 놓은 보도는 일방적 주장을 밀어줘 문제이고 빈도는 적지만 양쪽의 의견을 옮긴 경우에도 따옴표만으로 처리하게 되면 이견이나 갈등만 부각하고 자신들은 빠져 있으려는 무책임함이 있어 문제 보도로 판단했다.)
△오보

 

 

Ⅱ. 경기도지사 관련 선거보도 분석

Q8. 6․13지방선거 관련 보도에서 경기도지사 관련 보도량은?
경기도지사 관련 방송보도는 총 11건으로, 6․13지방선거 관련 총보도수 70건 중에 15.7%를 차지했다.  

 

<표10> 경기도지사 선거 관련 매체별 기사 건수와 비중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경기도지사 선거

관련 보도수

1

1

1

2

2

2

2

11

비중

20.0%

50.0%

14.3%

25.0%

11.1%

11.8%

15.4%

15.7%

선거보도 수

5

2

7

8

18

17

13

70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2차‖2018.4.14~20) Ⓒ민주언론시민연합

 


Q9. 경기도지사 선거 관련 보도에서 매체별 보도주제는?
경기도지사 관련 선거보도 11건에서도 드루킹 파문은 빠지지 않았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자이자 전 성남시장은 드루킹으로부터 음해공격을 받은 바 있었다고 밝히면서 청탁을 들어주지 않자 보복하기 위한 것이었을 것이라는데 공감을 표시했다. 이처럼 후보 가 특정 사건에 초점을 두고 보도한 경우가 6건(54.5%)으로 두드러졌다. 이외에는 공천 관련 소식이 4건(36.4%)이 있었다. 

 

<표11> 경기도지사 선거 관련 기사에서 매체별 보도주제(중복)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후보 인물

0

0

0

1

0

2

0

3

0.0%

0.0%

0.0%

50.0%

0.0%

100.0%

0.0%

27.3%

공천 관련 소식

1

0

0

1

1

1

0

4

100.0%

0.0%

0.0%

50.0%

50.0%

50.0%

0.0%

36.4%

여론조사/판세분석

0

0

0

0

1

0

1

2

0.0%

0.0%

0.0%

0.0%

50.0%

0.0%

50.0%

18.2%

후보 동정/선거 이벤트

0

1

1

1

1

1

1

6

0.0%

100.0%

100.0%

50.0%

50.0%

50.0%

50.0%

54.5%

기타

0

0

1

0

0

0

0

1

0.0%

0.0%

100.0%

0.0%

0.0%

0.0%

0.0%

9.1%

경기도지사

등장 기사수

1

1

1

2

2

2

2

11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2차‖2018.4.14~20) Ⓒ민주언론시민연합

 


Q10. 경기도지사 선거 관련 보도에서 정당 혹은 후보자가 등장한 양상은 어떠한가?
경기도지사 선거 관련 보도에서 기사 본문에 등장한 정당별 등장빈도를 보면, 더불어민주당은 전체 기사 11건에서 등장하고, 자유한국당은 이에 비해 3건(27.3%)에만 등장했다. 기사 본문에 등장하는 정당 혹은 후보자의 비중은 영상화면에서도 같은 양상이었다. 
 

<표12> 경기도지사 선거 관련 매체별 정당 보도 건수와 비중(중복)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더불어민주당

1

1

1

2

2

2

2

11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유한국당

1

0

0

0

1

0

1

3

100.0%

0.0%

0.0%

0.0%

50.0%

0.0%

50.0%

27.3%

분석 기사 수

1

1

1

2

2

2

2

11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2차‖2018.4.14~20) Ⓒ민주언론시민연합



Q11. 경기도지사 선거 관련 보도에서 정당별 유리 혹은 불리하게 하는 경향의 보도가 있는가?
이번 분석 기간 중 정당별 유리보도에서 더불어민주당에 유리한 제목을 사용한 보도는 1건밖에 없다. MBN의 <[여론조사] 경기지사 후보적합도 이재명 독주…민주당 누가 나와도 승리>(4/17 https://bit.ly/2HFfTtM)는 민주당에서 누가 나와도 남경필 지사를 이길 것으로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는 가상대결 결과를 소개했다. 


이에 반해 채널A의 <‘혜경궁 김씨’ 논란 계속…文 비방 SNS와 연관?>(4/16 https://bit.ly/2HkKIAu)와 JTBC의 <민주당 달아오른 경선 공방…거친 설전에 '상처' 우려도(4/18 https://bit.ly/2K3hqYZ)는 각각 ‘논란’, ‘상처’ 등의 부정적 표현의 제목과 더불어민주당을 연결시켰다.


채널A는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 중에 ‘해경궁 김씨’와 관련한 논란이 다시 재점화되었다고 지적하고 <이재명 “혜경궁 김씨가 가족 맞다면 책임지겠다”>(4/16)와 함께 경찰이 수사에 착수는 했지만 민주당 경기도지사 경선전에 결과가 나오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내다봤다. JTBC는 경선 분위기가 이목을 끄는 데는 성공했지만 경선의 상처가 당후보의 본선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는 평가를 내놨다. 

 

 

Q12. 경기도지사 선거 관련 보도에서 유익보도 혹은 유해보도는?
경기도지사 선거 관련 보도에서 유익보도는 전혀 발견할 수 없었다. 


유해보도 건수를 비중으로 나타내 점수화한 유해보도점수는 총 63.6점이다. 방송사별로 보면 KBS1이 100점, SBS가 100점, JTBC가 100점, TV조선이 50점, 채널A가 50점, MBN이 50점이었다. 

  

<표13> 경기도지사 선거 관련 매체별 유해보도(중복)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경마 중계형

0

0

0

0

1

0

1

2

0.0%

0

0.0%

0.0%

100.0%

0.0%

100.0%

28.6%

전투형

1

0

0

2

0

0

0

3

100.0%

0

0.0%

100.0%

0.0%

0.0%

0.0%

42.9%

따옴표 제목

0

0

1

0

0

1

0

2

0.0%

0

100.0%

0.0%

0.0%

100.0%

0.0%

28.6%

유해보도

건수

1

0

1

2

1

1

1

7

점수

100점

0.00%

100점

100점

50점

50점

50점

63.6점

경기도지사 보도수

1

1

1

2

2

2

2

11

* 유해보도점수 환산방법=총 서울시장 선거 관련 보도수÷유해보도 기사수×100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2차‖2018.4.14~20) Ⓒ민주언론시민연합



Ⅲ. 서울시‧경기도 교육감 관련 선거보도 분석 

Q13. 서울‧경기 교육감 선거 관련 보도는?
이번주 서울시 교육감, 경기도 교육감 선거와 관련한 보도는 없었다. 

 

* 2018 전국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의 ‘서울‧경기지역 신문방송 양적분석 보고서’는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서울시교육감 △경기도교육감 관련 선거 보도를 대상으로 ‘2018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선거보도 감시 준칙’에 기준을 둔 공정보도, 유익보도, 유해보도를 기사 단위별로 표시한다. 코더는 방송 1명, 신문 2명이며 언론학을 전공한 학부 고학년으로 교차 검증을 통해 모든 항목에서 90% 이상의 코딩 신뢰도를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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