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모니터_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 관련 주요일간지 및 방송 저녁뉴스 모니터 보고서(2014.1.20)
‘친일독재’ 교학사 교과서를 구하라!
- 조중동, KBS·MBC의 새역사 프로젝트?
지난해 12월 30일 친일·군사독재 미화 등 역사왜곡 논란이 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10여 곳의 학교가 채택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해당 학교 학생들과 교사, 학부모들의 반발이 잇따랐다. 수원 동우여고 학생들이 교학사 교과서 선정을 비판하는 대자보를 붙이고, 역사과목 교사가 교과서 채택과정에 교장의 압력이 있었다며 ‘양심선언’을 하기도 했다. 동우여고 뿐 아니라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다른 학교에서도 교장과 장학사의 부당한 압력이 있었다는 제보가 이어졌고, 경북 청송여고는 학교 운영위를 거치지 않고 교과서를 선정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학내 뿐 아니라 졸업 동문‧시민사회 등 각계의 반발이 이어지자,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들은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철회했고,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고수한 학교는 파주 한민고 뿐이었다. 그러나 한민고도 지난 17일, 내부 검토를 통해 한국사를 2학년 교과에 포함시키기로 결정하면서 교과서 채택을 미뤄, 올해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정식으로 채택한 학교는 단 한 곳도 없다.
2013년 8월, 교육부의 국사편찬위원회의 최종 검정 심의를 거치고 공개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친일인사 미화 △식민지 근대화론 수용 △위안부 문제 축소 △이승만·박정희의 독재·쿠데타 미화 △5·18 광주민주화운동 신군부 발포 사실 미기재 등을 비롯해 역사를 왜곡하고, 남북한 관계를 극단적인 냉전적 관점에서 서술했다. 또한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해서 대상과 시기를 축소하는 가하면, “위안부가 따라다녔다”며 자발적인 표현을 사용해 비난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사실 확인이 되지 않고 출처도 불분명한 인터넷 글들을 그대로 베껴쓰기 해 ‘부실․날림 교과서’라는 비난이 일었다.
교학사 교과서는 검정과정에서 479건, 교육부의 수정명령 이후 312건, 자체수정 719건, 교육부 최종승인 이후 751건의 내용을 수정하며 지금까지 알려진 것만 2,261건을 수정했다. 그러나 여전히 친일과 독재를 미화한 부분은 수정되지 않았으며, 최종승인 후 나온 교학사 교과서에서도 근현대사 부분만 357건의 오류가 추가로 발견되는 등 그야말로 ‘오류투성이’, ‘누더기’ 교과서다.
조중동과 KBS·MBC, 사안에 따라 침묵 또는 왜곡
조중동과 KBS·MBC는 △교학사 교과서 채택 반대 움직임은 보도하지 않으며 ‘의제 죽이기’에 나섰다.(1차시기) △그러나 교학사 교과서 채택률이 0%대에 이르자 조중동은 일제히 ‘외압’ 논란을 제기했고, 교육부는 기다렸다는 듯이 ‘외압 특별 조사’에 나섰다. MBC는 교학사의 견해를 대변하는 듯 보도하면서 ‘교학사 교과서’가 피해자인 양 부각했다.(2차시기) △이어 조선일보는 ‘국정교과서 전환’ 주장을 펴기 시작했고, MBC와 KBS는 국정교과서 전환 혹은 교육부의 교과서 검정 전담 편수 조직 부활 입장을 일방적으로 전달했다.(3차시기) △2천 건이 넘게 수정된 교학사 교과서 문제는 약속이나 한 듯이 침묵했다.(4차시기)
■ 조중동, “교학사 교과서 올바른 교과서, 다른 건 좌편향!” 매도 나서
[1차시기] 한국사 교과서 채택 시작 후 시민 반발
- 조중동, 교학사 채택 학교 각계각층 비판 보도 안 해
1월 1일부터 4일까지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은 한국사 교과서로 ‘교학사’를 채택한 학교의 학생과 학부모들이 학교의 방침에 반발하는 내용을 보도했다. ‘한국전쟁유족회’가 교학사 교과서의 출판 중단을 요구한 것이나, 위안부 할머니가 교학사 교과서 채택 학교를 찾아 항의하는 모습을 보도하며 학생과 학부모뿐 아니라 각계각층에서 이어지는 교학사 교과서 채택 규탄 목소리를 다뤘다. 또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의 교장이나 재단이 교과서 채택과정에서 ‘입김’을 넣는 등 압력을 행사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한국전쟁 유족회, 교학사에 출판 중단 요구>(한겨레, 14면/1.2)
<학생․학부모 ‘역사왜곡 교과서를 거부하다>(한겨레, 1면/1.3)
<교학사 교과서 채택 14곳중 10곳 ‘사립’…재단 입김 통했나>(한겨레, 4면/1.3)
<교사․학부모가 거부한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한겨레, 사설/1.3)
<역사왜곡 교과서 막은 위안부 할머니의 눈물>(한겨레, 1면/1.4)
<자율형공립고 교장 ‘교학서 교과서 채택’ 입김설>(경향, 10면/1.2)
<학생․학부모 항의에 ‘교학사 교과서’ 취소 잇따라>(경향, 1면/1.3)
<교학사 한국사 채택률 ‘0%대’ 될 듯>(경향, 5면/1.4)
<교육당국이 자초한 ‘교학사 교과서 거부’ 파동>(경향, 사설/1.4)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은 사설을 통해 이번 교학사 교과서 거부의 책임을 부실검정한 교육부와 문제투성이 교과서를 만든 교학사에 물었다. 특히 경향신문 4일 사설 <교육당국이 자초한 ‘교학사 교과서 거부’ 파동>은 “수정에 수정을 거듭해도 또다시 오류가 발견된 ‘불량 교과서’라는 걸 학교 현장이라고 모를 리 없”다면서 “일반적인 역사인식과 거리가 먼 데다 허접하기까지 한 교과서로 가르치고자하는 교사와 배우고자 하는 학생, 그런 교육을 두고 볼 학부모가 어디 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또 “이런 상식을 뒤집은 게 교학사 교과서이고 교육부이 검정과정이었던 셈”이라며 “이 모든 혼란의 책임은 교육부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관련 기사를 단 한 건도 보도 하지 않았고, 중앙일보는 4일 교학사 교과서 채택 철회를 토막 기사로 낸 것이 전부였다. 교학사 교과서 채택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반발을 전혀 다루지 않은 것이다.
한편, 중앙일보는 4일 사설 <특정 교과서 채택했다고 인민재판 당하나>에서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가 SNS를 통해 ‘친일․왜곡 역사 교과서 채택학교로 매도’되고, 전교조로부터 철회 압박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설은 “채택을 못 하도록 방해하는 외부 압력이자 협박”을 비판하며, “이들 단체나 네티즌은 특정 교과서 채택 학교에 대한 인민재판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정작 교장과 재단, 장학사들이 압력을 행사한 점 등은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2차시기] 교학사 교과서 채택률 0%…교육부 외압조사
- 조중동, 본격적으로 ‘외압’타령 하며 ‘교학사 교과서 구하기’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률이 0%대에 이르자 조중동은 6일부터 적극적으로 ‘교학서 교과서 구하기’에 돌입한다. 조중동이 일제히 전교조 등의 ‘압박’문제를 거론하자, 교육부는 이날(6일) 교과서 채택과정에서의 외압여부를 조사하겠다고 선언했다.
<교학사 역사 교과서 택한 고교에 욕설․인신공격까지>(조선, 12면/1.6)
<교총 “교학사 채택 학교 압박은 잘못”>(중앙, 12면/1.6)
<검정통과했는데…전국서 난타당한 교과서>(동아, 13면/1.6)
<교학사 교과서를 학교서 밀어낸 좌파사학의 획일주의>(동아, 사설/1.6)
6일 조중동은 교학사를 채택한 학교들이 항의전화와 협박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면서 이러한 과정에서 몇몇 학교들이 채택을 포기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교학사 채택을 반대하는 움직임을 ‘학교 자율권 침해’, ‘좌파진영의 선동과 압박’이라고 보도했다.
특히 동아일보는 사설까지 내며 노골적인 색깔 공세를 폈다. 동아일보는 사설 <교학사 교과서를 학교서 밀어낸 좌파사학의 획일주의>에서 교육부의 검정과 수정 명령을 통과한 교과서라 ‘큰 문제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면서 “자기들과 사관이 다른 특정 교과서의 선택을 가로막는 작태는 다양성을 무시하는 획일주의 사고방식”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한국현대사학회의 “좌파 진영이 전체주의적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라는 성명을 인용한 뒤 ‘설득력이 있다’고 추켜세웠다.
<“교과서 복수 채택은 균형 갖자는 취지 친일 낙인찍기에 포기할 수 밖에 없어”>(조선, 12면/1.8)
<“위안부가 따라다녔다” 표현 등으로 비판 자초>(조선,12면/1.8)
<부실논란․이념 난타전에…교학사 교과서 밀려나나>(조선,12면/1.8)
<‘교학사 집단 짓밟기’가 바로 역사 교육 현장의 실상이다>(조선,사설/1.8)
<2322 대 0은 비정상이자 광기일 뿐>(중앙, 사설/1.8)
<전방위 압박에…상산고도 교학사 교과서 철회>(동아,1면/1.8)
<이념공세에 부실제작도 겹쳐 초유의 ‘교과서 광풍’>(동아,10면/1.8)
교육부 특별조사가 벌어지고 있던 8일 조중동은 ‘광기, 광풍, 낙인찍기, 압박, 난타전’등의 용어를 제목으로 사용하며 교학사 교과서 채택 거부 운동을 비난했다.
조선일보 8일 사설 <‘교학사 집단 짓밟기’가 바로 역사 교육 현장의 실상이다>는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 “올바른 ‘대한민국상’을 심어주겠다는 취지로 집필된 첫 역사교과서”라고 긍정적 평가를 했다. 이어 “교학사 교과서의 교육현장 진입 실패는 우리 역사교육을 틀어쥐고 있는 세력의 힘이 얼마나 강한지, 그들의 반대한민국 사관을 바로잡으려면 얼마나 많은 정성을 더 쏟아야 하는지 역설적으로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했다. 다음날인 9일에도 조선일보는 <“항의․협박․시위 등 전방위 공격에 교과서 채택 번복”>(2면)에서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했다가 철회한 학교들이 ‘외압’에 의해 ‘포기’한 것이라는 내용을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2322 대 0은 비정상이자 광기일 뿐>이라는 사설에서 교학사 교과서가 채택이 안된 것을 두고 “남의 생각은 한 치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집단 광기의 결과일 뿐”이라고 힐난하면서 “특단의 조치”를 요구했다.
[3차시기] 교육부, ‘외압있었다’ 결론…국정교과서 논란
- 조선일보, ‘국정교과서’를 향해 돌진!
8일 조선일보는 [이슈기고]로 고려대 홍후조 교수의 <국사 교과서, ‘국정’으로 되돌려야 한다>는 칼럼을 실으며 ‘국정교과서 전환’ 주장을 시작했다. 이날 홍 교수는 “검정교과서가 좌편향으로 획일화되고 전교조가 태반인 교사들이 국사를 교육하는 것은 매우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국정교과서로 바꾸는 것을 제안했다. 이어 이날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역사 교과서 검정 제도가 국민 분열의 원인이 되고 불필요한 논란을 만든다면 국정교과서로 돌아가는 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며 국정교과서 전환을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