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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0일 방송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 브리핑(2012.9.21)쌍용차 청문회…MBC‧KBS “여야공방”, SBS 보도 안 해
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사태와 관련해 청문회가 열렸다. 2009년 정리해고 사태이후 3년, 22명의 희생자를 내고 나서야 국회차원의 논의가 시작된 것이다. 그러나 정리해고와 파업진압 과정의 문제를 정리하는 데 그쳤으며, 별다른 대안은 도출되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이유일 쌍용차 대표이사, 조현오 전 경찰청장, 한상균 전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상하이차 ‘기획부도’ 여부, 회계조작 의혹, 경찰의 과잉진압 여부 등이 집중 제기됐다.
야당 의원들은 쌍용차 사태의 원인으로 △쌍용차가 정리해고를 정당화하기 위해 유동성위기를 조작하고 자산가치를 줄여 부채비율이 높아지도록 재무제표를 조작했다, △기술유출 의혹으로 검찰수사를 받게 된 상하이차가 철수 했음에도 정부가 중국과의 외교적 마찰을 의식해 방조했다, △조 전 청장이 상부(당시 강희락 경찰청장)의 경찰력 투입 금지명령을 무시하고 청와대에 직접보고해 공권력을 투입했다는 점을 집중 추궁했다. 여당 의원들은 쌍용차 사태의 원인을 두고 “2004년 상하이차에 쌍용차를 넘긴 참여정부에 원죄가 있다”며 책임공방을 벌였다.
한편, 쌍용차 문제 해결 방안으로 △2009년 사측이 무급휴직자 복직을 약속한 8‧6합의 이행 △정리해고자 및 희망퇴직자를 지원하기 위한 재원마련 △쌍용차 사태 해결을 위한 국정조사 등이 제안됐다. 그러나 여당 의원들이 국정조사 추진에 대해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은데다, 이유일 쌍용차 대표역시 “회사가 적자상태라 복직 여력이 없다”, “회사가 정상 운영되고 인원이 더 필요하면 그때 고려해보겠다”고 답해 해법을 마련하지 못했다.
이 가운데 방송3사는 쌍용차 청문회 관련 보도에 소홀했다. 그동안 방송3사는 2009년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 이후 해고자와 가족들이 생활고와 정신적 상처로 인해 자살‧사망 사건이 22차례 반복됐음에도 관련 소식을 제대로 다루지 않아 비판 받아 왔다.
KBS와 MBC는 각각 19번째, 20번째로 보도를 후반에 배치했다.
MBC는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의 원인을 둘러싼 “여야 공방”에 초점을 뒀으며, KBS도 여야의 입장을 나열한 데 그쳐 내용면에서도 부실했다. ‘부당한 정리해고’, ‘경찰의 과잉진압’, ‘정부의 방관’ 등 사태의 핵심은 제대로 전달하지 않았다.
SBS는 아예 쌍용차 청문회 소식을 다루지 않았다.
<쌍용차 네 탓 공방>(MBC, 윤지윤)
<쌍용차 청문회>(KBS, 김경진)
MBC <쌍용차 네 탓 공방>은 “여야는 쌍용차 사태의 원인과 책임 소재를 놓고 뜨거운 공방을 벌였다”며 보도를 시작했다. 보도는 야당이 △조현오 당시 경기경찰청장의 과잉진압 문제 △사측의 회계조작 문제 등을 집중 추궁했다고 전했으나, 곧바로 “여당 의원들은 2004년 상하이 차가 이익만 챙기고 빠져나가도록 방조한 노무현정부에 있다고 비판했다”며 모든 책임을 참여정부에 전가하는 여당 의원들의 발언을 늘어놨다. 그리고는 보도말미에 “해법 없이 정치 공방만 오간 가운데, 이유일 쌍용차 사장은 올해 목표인 12만대 이상을 생산 판매하면 무급휴직자를 순차적으로 복직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고 전해, 쌍용차 측이 사태에 대한 해결방안을 받아들인 것으로 보이게 했다.
KBS <쌍용차 청문회>는 “정리해고 문제엔 한 목소리로 질타했다”, “어느 정부의 책임인지를 놓고 의견이 갈렸다”며 여야의 입장을 나열한 데 그쳤다. 보도 후반에는 2009년 쌍용차 파업 진압 당시 조현오 경기청장의 건의를 청와대가 수용한 것이라는 증언도 나왔다며 “참모비선관을 통해 이야기 한 것”이라는 조 전 청장의 발언을 실었다. 그러나 기획부도, 회계조작 등 쌍용차 정리해고의 다른 원인에 대해서는 민주통합당 의원의 발언만 간략하게 언급하는 등 제대로 부각하지 못했다. <끝>
2012년 9월 21일
(사)민주언론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