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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의 종편·보도PP 시정명령에 대한 주요일간지 모니터
등록 2013.09.25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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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편의 ‘파행적 운영’ 심각…조중동, ‘꿀먹은 벙어리’
 
- 시정명령 지적은 ‘침묵’, 종편 홍보는 ‘적극’
 
 

9일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종합편성채널(종편) 4곳과 보도전문채널(보도PP)의 사업계획 이행실적이 모두 미흡하다며 시정명령을 내렸다. 종편이 출범 당시 약속했던 계획들을 지키지 않은 채 파행적으로 운영해 온 실상이 드러난 것이다.
 
방통위에 따르면 < TV조선>, < JTBC>, <채널A>, < MBN> 등 종편 4사와 보도PP인 <뉴스Y>가 승인 당시 제출했던 사업계획서와 비교해 콘텐츠 투자 실적은 절반에 그쳤고, 재방송 비율은 대부분 50%를 넘었다고 한다.
조선일보 종편인 < TV조선>은 콘텐츠 투자금액 1575억 원을 약속했으나, 실제로는 604억 원(38.2%) 수준에 머물렀고, 외주제작 방송 프로그램 편성 비율은 32.2%에 그쳐 승인조건(35%)에도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일보 종편인 < JTBC>는 사업계획서에는 재방송 비율을 5.6%로 제출했으나 이를 어기고 방송의 58.99%를 재방송으로 채우는 ‘땜빵운영’을 해왔다. 동아일보 종편인 <채널A>도 콘텐츠 투자 실적이 목표보다 훨씬 낮은 42.2%(985억 원)에 그쳤고, 재방송 비율은 56.1%를 기록했다. 한편 < TV조선>과 <채널A>는 방송편성에서 보도 프로그램 비중을 당초 계획보다 10%이상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태는 종편 출범 목표였던 글로벌 미디어 그룹 육성, 방송 경쟁력 강화 등이 ‘말잔치’에 지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종편은 입법절차서부터 선정과정까지 숱한 논란을 빚어왔다. 종편을 탄생시킨 미디어법은 지난 2009년에 ‘날치기’로 통과됐다. 새누리당(당시 한나라당)은 심의절차도 거치지 않은 상태의 법안을 직권상정하고, 대리․불법투표가 난무한 가운데 통과시켰다. 또 종편 사업자 심사 과정에서도 온갖 의혹이 제기되는 한편, 의무전송, 황금채널배정 등 과도한 특혜도 문제가 돼 왔다. 뿐만 아니라 최근 일부 종편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왜곡하는 방송을 내는 등 물의를 빚고 있어, 종편 존재 이유에 대한 심각한 의문이 제기된다.
방통위는 종편4사와 <뉴스Y> 사업자에 승인조건 이행을 요구하는 시정명령을 내렸고, 이행실적 점검 결과를 종편․보도PP 재승인 심사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업계획’ 이행 안한 4개종편 시정명령 방침>(한겨레, 2면)
<종편들, 작년 프로그램 절반이 ‘재탕’ 콘텐츠 투자액도 계획서 47% 불과>(경향, 4면)
 
이런 가운데 10일 한겨레신문경향신문은 2면과 4면에서 종편의 파행적인 운영 실태와 방통위의 시정명령 방침을 주요하게 보도하면서, 방통위가 “내년 3월에 시작하는 재승인 심사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반면, 조중동은 자사 종편이 파행적 운영을 해왔다는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일절 보도하지 않았다. 그동안 자신들의 지면을 할애해 자사 종편 프로그램 홍보에 매진해왔던 모습과 대비된다.
 
 
 
 
지난 6월 1일부터 7월 10일까지 조중동은 자사 종편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기사를 쏟아냈다. 조중동은 2면에 각각 ‘TV조선 투데이’(조선), ‘JTBC 하이라이트’(중앙), ‘오늘의 채널A’(동아)라는 코너를 두고, 자사 종편 프로그램에서 방영할 내용을 예고하고, TV 프로그램 편성표와 함께 소개되는 그날의 ‘하이라이트’ 방송도 자사 프로그램을 위주로 다룬다(동아일보는 매일 <채널A>의 주요 프로그램을 배너 광고로 내고 있다).
 
 
 

▲ 조중동 2면 지면에 나오는 자사 종편 프로그램 광고 기사.
조선일보(왼쪽), 중앙일보(오른쪽 위), 동아일보(오른쪽 아래)
 
 
 
▲ 조중동 TV편성표 안내 지면에 나오는 프로그램 소개 기사. 위쪽부터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이런 고정적인 코너를 제외한 ‘홍보성 기사’ 또한 40일 동안 3건~15건에 달했다. 주로 종편 보도내용을 인용하거나 출연 인물을 소개하고, ‘시청률이 올랐다’며 종편을 띄우는 기사였다.
이러한 조중동의 행태는 ‘자사 종편의 치부는 침묵하고 홍보에만 열을 올린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끝>
 
 
2013년 7월 10일
(사)민주언론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