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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20일 방송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 브리핑(2011.1.21)‘꺾어진’ 양화대교…방송3사, 서울시-시의회 ‘공방중계’만
- ‘서해뱃길 조성사업’ 심층 분석 찾을 수 없어
■ ‘꺾어진’ 양화대교…방송3사, 서울시-시의회 ‘공방중계’만
- ‘서해뱃길 조성사업’ 심층 분석 찾을 수 없어
양화대교 구조개선 사업은 서해뱃길 조성사업 중 하나로, 양화대교 교각간의 거리를 넓혀(현행 35~42m →112m) 다리 사이로 5천 톤 급 이상의 크루즈유람선이 드나들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이 사업이 ‘서울을 동북아 수상관광 중심지 및 세계 일류도시로 만들기 위한 한강 르네상스 사업의 핵심’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서울시의회는 서해뱃길 조성사업이 소수 특권층을 위한 사업(크루즈 이용자의 연평균 수입 약 6천만 원)이고, 서울시가 주장하는 중국 관광객 분담효과도 최대 3.5%에 불과해 공공성과 경제성이 모두 떨어지는 사업이라고 반박한다. 또 서해뱃길 조성사업이 완료되려면 강바닥을 파고, 여의도에 항구를 짓는 등 약 2,200억 원의 세금이 든다며, 지금이라도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시의회는 지난 12월 29일 서해뱃길 조성사업에 포함된 ‘양화대교 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서울시는 지난 6월 말 시의회가 공사 중단을 요구하자 일시 공사를 중단했다가 9월 중순 재개해 하류와 상류의 아치교량을 만들었다. 이후 서울시의회가 예산을 삭감하면서 1월부터 공사는 중단됐다. 서울시는 ‘ㄷ자’형 가설교량으로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안전의 문제가 생겼다며 시의회가 예산을 다시 배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서울시의회는 ‘잘못된 사업’을 위해 멀쩡한 다리를 기형적으로 만든 것은 서울시라며, 예비비를 사용해 다리를 조속히 원상복구 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현재 하류 쪽 공정은 중단된 상태이고, 상류 쪽은 공사가 시작되지 않았다. 서울시 요구대로 예산이 배정 돼 상류 쪽 공정이 시작되면, 다시 ‘ㄷ자’형 도로를 만들어야 한다.
앞서 8일 SBS도 관련 보도를 했는데 비슷한 내용이었다.
양화대교 구조개선 사업을 포함한 ‘서해뱃길 조성사업’이 지금이라도 중단해야 할 사업인지, 아니면 예산을 재배정해서 추진해야 할 사업인지를 심층적으로 따져보는 보도는 없었다.
또 현재 안전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ㄷ자’형 도로는 서울시가 경사를 제대로 고려하지 않고 만든 탓이 크지만, 이를 지적하는 보도는 없었다.
KBS의 경우는 ‘투입된 예산이 260억이 넘는데, 180억만 더 투자하면 끝날 수 있는 문제가 중단되어 있다’는 앵커멘트로 사실상 서울시 측에 힘을 실었다. 그러나 ‘공사가 시작됐고 예산이 들어갔으니 무조건 공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식의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공사 중단 7개월…시민 불편 가중>(박석호 기자)
<‘예산 삭감’ 공방…시민 볼모>(김영인 기자)
MBC <7개월째 방치>(김준석 기자)
SBS <시․의회 갈등에 휘어진 다리>(최고운 기자/1.8)
<공사 중단 7개월…시민 불편 가중>(박석호 기자)은 “천 만 서울 시민들을 볼모로 서울시와 시의회가 빚고 있는 갈등을 가장 적나라하게 볼 수 있는 현장이 바로 양화대교”라면서 “하루 종일 차량이 정체되고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 시민들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라는 앵커멘트로 시작했다.
보도는 “임시로 설치된 교각 상판이 디귿 자 모양으로 심하게 굽어 있다”며 “갑자기 속도를 줄여야 하니 차량 정체가 심한데다, 직선으로 달려오던 차량들이 갑자기 차선을 넘나들어 사고 위험도 크다”고 전했다. 또 “지난 7일엔 버스가 중앙분리대를 들이받아 이 일대 교통이 마비”됐고, “지난해 6월엔 중앙선 침범 사고로 운전자가 숨졌다”면서 “서울시와 의회의 갈등으로 공사가 한 없이 지연되면서 휘어진 다리가 언제쯤 정상화될지, 시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예산 삭감’ 공방…시민 볼모>(김영인 기자)에서는 “양화대교 공사는 현재 60% 공정률에, 투입된 예산만 260억 원이 넘는다”면서 “180억 원을 더 투입하면 올 안에 끝날 공사가 전면 중단돼 있다”는 앵커멘트로 시작했다.
보도는 “다리 상판과 교각 2개가 철거된 채 주요 공사가 중단돼 있다”면서 “7개월째 같은 모습”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의회 민주당 측이 양화대교 공사에 반대하며 나머지 상류 쪽 공사 예산 182억 원을 전액 삭감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서울시가 “이례적으로 선상 기자설명회까지 열었다”면서 “빨리 완공을 해서 이런 구조적인 문제를 빨리 해결해야 된다”는 서울시 관계자의 인터뷰를 실었다.
한편 “시의회 측의 입장은 정반대”라며 “시의회 민주당 측은 양화대교 공사가 운하 사업의 하나라고 의심한다”고 설명했다. 보도는 “양화대교의 구조가 변경돼 크루즈선의 통행이 가능해지더라도 서울시의 주장처럼 중국 관광객 유치 효과는 거의 없다는 것”이라면서 “하류 측 다리는 예비비를 써서라도 조속히 공사를 마무리하고 대신 상류쪽 다리는 털끝 하나라도 건드리면 안 된다는 게 시의회의 일관된 입장”이라는 서울시의원의 브리핑을 전했다.
이어 “이밖에도 양화대교 공사처럼 예산이 전액 삭감된 한강 예술섬 조성 공사와 서울 브랜드 해외 마케팅 문제 등 갈등의 불씨는 곳곳에 숨어 있다”면서 “서울시와 시의회 쪽 모두 시민을 위해 공방을 벌인다고 말하지만 그럴수록 역설적으로 시민들의 피해는 가중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보도는 양화대교가 “원래 곧게 뻗은 일자형이었지만 서울시가 서해 뱃길 사업을 위해 큰 배도 드나들 수 있도록 가운데 교각 간격을 넓히는 공사를 시작하면서 지난해 6월부터 ㄷ자로 바뀌었다”고 전했다.
이어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으로 예산이 삭감되면서 양화대교 구조개선공사는 7개월째 중단된 상태”라며 “서울시는 의회가 예산을 주지 않아 다리가 흉물스럽게 남아 있는 것은 물론이고,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금년도 182억 원이 남아있는데 그게 전액 삭감됐다, 공사가 진행 안 되면 매몰이 된다”는 서울시 관계자의 인터뷰를 실었다.
반면 “시의회측은 이 공사는 대운하사업의 일환이어서 예산을 줄 수 없다며 지금이라도 다리를 곧게 펴면 되는데 서울시가 시간을 끌고 있다고 맞선다”고 전한 뒤 “이달에도 버스가 중앙분리대를 들이받는 등 사고가 잇따르고 있지만 언제 다리가 정상으로 돌아올지는 기약이 없다”고 덧붙였다.
2011년 1월 21일
(사)민주언론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