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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1일자 주요 일간지 일일 모니터 브리핑(2012.9.21)일일브리핑은 제 시민단체와 정당, 언론사와 구독을 원하는 누리꾼과 일반 시민들에게도 메일로 배포합니다. 신문 일일브리핑을 받아보기 원하는 분들은 ccdm1984@hanmail.net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오늘의 브리핑
- 쌍용차 청문회…<조선>, 보도조차 안 해
- <중앙><동아>, 무리한 공권력 투입 문제는 외면
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관련 청문회가 열렸다. 2009년 2646명의 쌍용차 노동자들이 해고된 지 3년 만에 열린 청문회다. 쌍용차 사측은 당초 노조와 합의했던 ‘무급휴직자 1년 후 복직’ 약속을 3년이 지난 지금까지 ‘경영상의 이유’를 핑계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 그동안 22명의 해고노동자와 가족이 자살과 스트레스 질환으로 목숨을 잃으면서 쌍용차 해고문제는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특히 해고에 반대하는 노동자들의 투쟁을 강경 진압하고, 사측의 무책임한 태도를 방관한 정부의 책임이 제기돼 왔다. 쌍용차 문제를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다큐멘터리와 책이 제작되고, 종교계가 나서는 등 노동계 뿐만 아니라 사회 전 영역에서 ‘쌍용차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열린 청문회에는 이유일 쌍용차 대표, 김정우 금속노조쌍용차지부 위원장, 조현오 전 경찰청장 등이 증인으로 참석했다. 청문위원들은 △상하이차가 경영위기가 아닌 노조문제와 검찰 수사 등으로 ‘기획부도’를 내고 철수했다 △법정에 2646명 정리해고의 근거로 제시한 보고서가 잘못됐다 △평화적 노사협상 타결이 임박한 상황에서 조현오 전 청장이 청와대에 직접 보고해 경찰력을 투입했다는 점을 새롭게 밝혀내며 집중 추궁했다. 또 조 전 청장에 대해서는 노동자들에게 대한 ‘과잉진압’에 대한 책임을 물었다.
한편, 장하나 민주통합당 의원은 쌍용차 사측에게 ‘무급휴직자에 대한 복직 약속 이행과 정리해고자에 대한 새로운 합의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촉구했으나 이유일 쌍용차 대표는 ‘적자상태이기 때문에 여력이 없다’, ‘회사가 정상 운영되고 인원이 더 필요하면 고려해 보겠다’는 답변을 내놓는 데 그쳤다. 야당 청문위원들은 ‘청문회는 국정조사로 가는 발판’이라면서 ‘기획부도’의 진상과 확실한 대책마련을 위해서는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은 당시 정리해고의 근거가 된 생산성 지수가 조작됐다는 의혹과 조현오 전 청장의 무리한 공권력 투입문제 등을 다뤘다.
중앙일보는 여야 의원들의 질타와 함께 사측과 조현오 전 청장의 반발을 나란히 다뤘고, 동아일보는 책임소재를 놓고 여야가 공방을 벌였다는 데 초점을 맞췄다. 두 신문은 지휘 체계를 무시한 조 전 청장의 문제나 무리한 공권력 투입 문제는 다루지 않았다.
조선일보는 쌍용차 청문회 관련 보도를 단 한건도 내지 않았다. 3년간 22명의 해고자와 가족이 죽으며 ‘사회가 반드시 해결해야할 쟁점’으로 떠오른 쌍용차 사안을 풀 청문회마저 외면한 것이다.
<쌍용차 노조 진압때 미 쇠고기 촛불때보다 더 많은 물대포 쐈다>(한겨레, 1면)
<뻔뻔한 조현오>(한겨레, 8면)
<쌍용차 정리해고 부른 ‘상하이차 철수’ 경영위기 탓 아니었다>(한겨레, 8면)
<“정리해고전 경영실적에 근접…600명 즉시고용 가능”>(한겨레 8면)
<쌍용차 해법 찾기, 이제 공동체 전체가 나서야>(한겨레, 사설)
<“조현오가 청와대에 직접 보고해 공권력 투입”>(경향, 10면)
이어 “야당은 이를 근거로 국정조사를 강하게 요구”한 반면 “여당은 국정조사 요구에는 답하지 않고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의 ‘원죄’는 2004년 상하이차에 쌍용차를 넘기기로 결정한 참여정부에 있다며 책임공방을 벌였다”고 전했다.
한편 “노사가 물밑 접촉하며 타결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강희락 경찰청장이 경찰력 투입 금지 명령을 내렸는데도 조현오 청장이 이를 듣지 않고 청와대에 직접 보고해 공권력을 투입했다”는 한정애 민주통합당 의원의 추궁과 “경찰 특공대가 5년간 출동한 것 중 54%가 쌍용차에 투입됐다”고 지적하는 심상정 의원의 지적을 전했다.
<“쌍용차사태 MB정부 탓” “원죄는 노정부”>(동아, 6면)
2012년 9월 21일
(사)민주언론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