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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브리핑
1. 오세훈, 수해 속 ‘주민투표 강행’… <동아> “투표하라!”
2. 정부, ‘알짜 공기업’ 굳이 팔겠다는데…조중동 ‘방조’
1. 오세훈, 수해 속 ‘주민투표 강행’… <동아> “투표하라!”
<한겨레> “‘오세훈 주민투표’ 법원이 무효화해야”
<경향> “오세훈, ‘보수 아이콘’ 노린 정치 도박”
<조선> <중앙> 투표 참여방식 상세 설명만
서울 시민들이 수해로 고통 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자신의 정략적 목적을 관철시키기 위해 182억 원의 혈세를 주민투표에 쏟아 붓겠다는 것이다. 이 돈은 올 한해 서울시 수해방지 예산 61억의 세 배에 달한다.
야당과 시민사회단체들도 ‘주민투표 수리 무효 확인 소송’을 냈다. 주민주민투표 청구 서명지에서 대리서명을 비롯한 불법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소득 하위 50%에게 단계적으로’ 하는 방안과 ‘학생 모두에게 전면적으로’ 시행하는 방안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투표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무상급식은 물론 야당과 시민단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무상급식 정책 자체가 ‘단계적’ 진행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런데 서울시는 자신들의 차별적 급식을 ‘단계적’인 것으로, 야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의 보편적 무상급식을 ‘전면적’인 것으로 호도하는 선택 문안을 내놓은 것이다.
반면 동아일보는 무상급식 주민투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적극적으로 투표에 임할 것’을 촉구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투표 참여방식을 자세히 전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중앙일보는 수해 상황에서 주민투표를 밀어붙이는 데 대한 비판 여론을 의식한 듯 ‘오 시장이 기자회견 대신 수해 현장을 찾아, 주민투표를 조용히 발의했다’고 강조했다.
<무상급식 투표 3대 쟁점>(경향, 4면)
<여․야도 시민사회도 주민투표 찬․반 나뉘어 충돌>(경향, 4면)
<곽노현 “오 시장 발의는 위법…60%, 70%확대 때마다 투표할 건가”>(경향, 4면)
<수해 복구가 급한데 무상급식 투표 발의…줄소송까지>(경향, 5면)
<오세훈, 보수아이콘으로 대선 노린 ‘정치 도박’>(경향, 5면)
<무상급식 주민투표의 함정>(경향, 칼럼)
5면 <오세훈, 보수아이콘으로 대선 노린 ‘정치 도박’>은 “무상급식 전선에서 오 시장은 사면초가”라면서 “여론의 시선이 곱지 않다”고 지적했다. 기사는 “오 시장이 주민투표에서 이기더라도 5~6학년 급식예산에 대한 집행거부의 정치적 명분을 얻게 될 뿐”이라면서 “650억 집행 거부의 명분을 획득하기 위해 180억여원이 소요되는 주민투표를 강행하는 정치적 게임을 벌이고 있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주민투표 강행은 대권을 행한 정치전략의 산물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보수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 하려는 의도”도 읽힌다고 덧붙였다.
<‘단계적 실시냐, 전면적 실시냐’로 논점 변질>(한겨레, 4면)
<‘실패한 시장’ 되느니 ‘우파의 상징’ 되련다?>(한겨레, 4면)
<헌재 ‘효력정지 결정’ 투표일 이전 나올까>(한겨레, 4면)
<빗나간 ‘오세훈 주민투표’, 법원이 무효화해야>(한겨레, 사설)
사설은 “서울시가 제 소관도 아닌 학교 급식문제를 주민투표에 부쳤다”며 “이번 주민투표는 해봐도 아무런 실효성이 없다”고 꼬집고, 이번 투표에 법적 문제를 지적했다. 또 “이번 주민투표에 깔린 반사회통합적 발상은 더욱 문제”라면서 “오 시장의 제안(소득기준 하위 50% 무상급식)은 더불어 사는 밥상공동체 대신 아이들을 소득 기준으로 편 가르기”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야당과 시민단체가 낸 주민투표 무효화 소송에 대해 “법원이 적극적으로 판단해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와 갈등 확산을 막아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면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참여해야 할 이유>(동아, 사설)
<무상급식 주민투표 24일…민주, 불참운동 공식화>(조선, 14면)
<투표율 33.3% 넘어야 개표…부재자 투표는 18~19일에>(조선, 14면)
<무상급식 주민투표 ‘조용히’ 발의>(중앙, 18면)
한편 사설은 ‘서울시의 투표 독려활동은 위법’이라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판단을 “납득할 수 없다”며 “선관위는 투표소를 늘리고, 투표 참여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주문했다.
2. 정부, ‘알짜 공기업’ 굳이 팔겠다는데…조중동 ‘방조’
<한겨레> “인천공항 국민주 공모는 ‘논리적 모순’”
<경향> “국민주 공모 제안은 내년 선거 위한 것”
앞서 30일 홍 대표는 이명박 대통령과 조찬 회동에서 국민주 공모 방식의 인천공항공사 민영화 문제를 논의했다. 홍 대표의 제안에 청와대를 비롯해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도 긍정적인 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인천공항공사의 민영화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인천공항공사는 7년째 흑자를 내고 있으며, 2010년 영업수익만 1조4495억 원에 이른다. 세계공항서비스평가에서도 6년째 1등을 하고 있다. 이런 기업을 두고 ‘선진운영 기법’을 배워야 세계적 허브공항이 된다고 주장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
오히려 ‘알짜 공기업’을 민영화하는 것은 국익을 축내는 일이라는 비판이 거셌고, 헐값 매각, 특혜 시비 등의 논란이 계속돼 왔다. 또 3%의 지분만 있어도 회계장부 열람권과 소수 주주의 권한이 법적으로 부여되는 상황에서 그동안 쌓아온 인천공항의 노하우가 해외 자본에 유출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그러나 이런 우려와 거센 반대 여론에도 정부는 민영화 고집을 꺾지 않았고, 이 때문에 ‘나라살림을 잘못 살아 흑자 공기업을 팔아먹으려는 것 아니냐’는 비난이 쏟아졌다.
홍 대표는 국민주 공모 방식의 매각이 국민들에게 자산증식의 기회를 주는 ‘서민정책’이며, 특정 대기업에 매각될 경우의 특혜시비를 예방하고, 외국자본에 매각될 경우에 우려되는 국부 유출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공기업의 성과를 주식 배분으로 국민들에게 나눠준다는 발상 자체도 설득력이 떨어지지만, 실제 서민들이 인천공항의 주식을 사서 자산증식을 할 수 있겠느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뿐만 아니라 처음에는 국민주 공모 방식으로 지분을 매각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외국자본에 다시 매각 될 가능성이 높다. 한전이나 포스코 역시 국민 공모주로 매각을 시작했지만 현재 외국인 지분이 9~20%를 차지하고 있다. 소수 주주들이 해외 자본에 지분을 팔아넘길 수 있기 때문이다.
2일 신문들은 인천공항 국민주 매각에 대해 다뤘으나,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만이 이런 문제들을 어느 정도 언급했을 뿐이다.
한겨레신문은 여야의 반대 여론을 전하면서, 정부의 인천공항 민영화 추진 근거가 납득할 수 없으며 국민주 도입으로 ‘논리적 모순’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홍 대표의 ‘국민주 공모’ 거론은 “정권 말에 매각 관련 특혜 시비와 권력형 게이트가 터지지 않도록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인천공항 민영화를 반대하는 목소리를 전했다.
반면 조중동은 국민주 공모에 대해 청와대와 정부의 긍정적인 반응만 부각시켰다.
조선일보는 인천공항 민영화에 대한 반대 여론은 다루지 않은 채 야당이 ‘인천공항이 외국자본에 매각되는 것을 반대해왔다’고 언급하는 데 그쳤다. 그러면서 국민주 공모 방식은 ‘특혜 매각 시비와 국부 유출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고 서민정책’이라는 홍 대표의 주장을 덧붙여 ‘국민주 매각’에 힘을 실었다.
중앙일보는 홍 대표가 인천공항을 먼저 매각한 뒤 우리금융, 대우조선해양 등의 국민주 매각도 추진하려는 의도를 가졌지만, 청와대와 정부는 홍 대표의 ‘미련’을 버리도록 하기 위해 인천공항 국민주 매각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동아일보는 홍 대표와 청와대, 정부가 사전 조율을 했기 때문에 긍정적 반응인 나온 것이라고 전하며, 인천공항 국민주 매각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인천공항, 국민주로 매각 ‘알짜 공기업’ 민영화 꼼수>(한겨레, 16면)
기사는 “정부가 처음엔 외국업체에 지분 일부를 팔아 선진기법을 도입하겠다더니 이제는 소득 재분배를 위한 국민주 도입을 내거는 데 대해 ‘논리적 모순’에 빠졌다는 지적도 나온다”며, 여야의 반대 여론과 인천공항 민영화에 대한 우려를 전했다.
<“인천공항 매각은 국민 자존심 파는 것”>(경향, 14면)
한편, “청와대와 정부가 인천공항공사의 국민주 매각 문제를 긍정 검토키로 한 건 홍 대표가 우리금융 등에 대한 미련을 버리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면서, “공기업을 국민주 방식으로 하나라도 지분 매각해야 한다면 (우리금융, 대우조선해양 등 보다) 인천공항공사가 더 낫다”는 정부의 한 관계자의 말을 덧붙였다.
<1차 지분 15%, 공모 통해 국민에게 팔듯>(동아, 5면)
(사)민주언론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