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모니터_
11월 26일 방송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브리핑1. KBS, ‘MB가 도곡동 땅 실소유주 문서 봤다’ 안원구 진술 보도 안 해
2. 철도노조 파업 … KBS·SBS ‘화물열차 운행 차질’ 부각
또 불거진 ‘MB 도곡동 땅’ 의혹, KBS 언급조차 안 해
특히, 안 국장은 포스코 정기 세무조사 과정에서 이 대통령의 차명소유 논란이 일었던 도곡동 땅과 관련해 ‘이 대통령 소유라는 사실이 적시된 문서를 봤다’고 밝혔다. 대통령의 큰 형 이상은 씨와 처남 김재정 씨 공동 명의로 되어 있는 도곡동 땅은 한나라당 경선 과정에서 이 대통령의 차명 소유 의혹이 제기됐으며, 지난 88년 포항제철에 대한 감사원 특별감사에서 김만제 전 포철회장이 이명박 대통령을 이 땅의 실소유주로 알고 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이 뒤늦게 드러나기도 했다. 이 도곡동 땅은 지난 95년 포스코 개발에 팔려 247억의 차익을 남겼는데, 이 매각 대금 중 일부가 ‘다스’에 유입되었다는 검찰 발표가 있었다. 김경준 씨는 ‘다스’가 BBK에 운용자금을 출자하는 등 특별한 거래를 해왔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이상득 의원은 안 국장을 모르고 만난 기억도 없다고 부인했으며, 한상률 전 청장은 미국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안 국장의 주장을 모두 부인했다.
<“의혹 부인, 귀국 안 해”>(황상무 기자)
<“의혹 부인, 귀국 안 해”>(황상무 기자)은 미국에 있는 한 전 청장이 기자간담회를 열어 안 국장 부인 홍혜경 씨의 ‘3억 요구’ 주장, ‘태광실업 세무조사 청와대 보고 및 표적수사’, ‘기획출국’ 등 제기되는 의혹을 부인했다고 전했다.
<“모두 거짓말”>(박용찬 기자)
<“귀국 종용”>(단신)
<“모두 거짓말”>(박용찬 기자)은 미국에 있는 한 전 청장이 각종 의혹을 부인했다고 전한 뒤, “인사청탁을 위해 전군표 전 국세청장에게 그림로비를 했다는 대목에 대해선 아직 말할 단계가 아니라며 애매한 입장을 나타냈다”고 언급했다.
단신 <“귀국 종용”>에서는 그림로비 사건을 조사하고 있는 검찰이 한 전 청장의 귀국을 종용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메일 조사나 현지에 수사관을 파견하는 것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상득 의원 만났다”>(김호선 기자)
<“이상득 의원 만났다”>(김호선 기자)는 안 국장이 이상득 의원을 두 차례 만나 한 전 청장 유임 로비를 했다는 민주당의 기자회견 내용을 전했다. 이어 “민주당은 지난해 정호영 특검팀이 사실과 다르다는 결론을 내렸던 이명박 대통령의 도곡동 땅 보유 의혹도 다시 들고 나왔다”며 “안 국장이 대구 국세청장으로 있던 재작년 포스코 세무조사 과정에서 도곡동 포스코 땅의 소유주가 이명박 당시 대선후보였다는 사실이 적시된 문건을 발견해 보안조치를 지시했다는 진술도 했다고 주장했다”고 전한 뒤, 이에 대한 한나라당과 청와대의 반박을 덧붙였다.
경찰간부 출신으로 ‘낙하산’ 논란이 이는 허준영 씨가 사장으로 취임 한 뒤 철도노조와 사측의 갈등이 계속되어 왔다. 허 사장은 취임 직후 인원 5080명 감축 계획을 밝히는 등 이른바 ‘공기업 선진화’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였고, 3월 취임이후 6개월 간 322명을 고소·고발하기도 했다.
철도노조 파업의 쟁점이 된 단체협약 해지와 관련해 노조 측은 ‘사측이 최근 수십년간 철도노사가 만들어 온 단체협약을 무력화시키는 120항목의 개악안을 제출했다’며 그동안의 노사 관계를 전면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공기업 선진화’를 외치는 이명박 정부 들어 정부 영향력이 미치는 공기업들이 잇따라 노조에 단협 해지를 통보하고 있어 ‘신종 노동탄압’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KBS <철도노조 파업…화물운송 비상>(박진영 기자)
<노사 시각차 커>(국현호 기자)
MBC <화물수송 차질>(고현승 기자)
SBS <화물운송 사실상 중단>(진송민 기자)
보도는 “오늘은 96%인 287편이 멈춰섰다. 이처럼 특히 화물열차 운행이 차질을 빚은 것은 군병력 등 대체인력 5천5백여 명이 모두 KTX 등 여객수송에 투입됐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월말에 (물량이) 다 집중되거든요? 수출 나가는 물건이 밀리는데 이때 열차를 세워버리니까 아주 죽을 맛이죠”라는 화주의 인터뷰를 전했다.
<노사 시각차 커>(국현호 기자)에서는 파업의 원인을 전했는데, 분석은 부족했다.
보도는 철도노사가 “서로 간에 불신이 깊고 인식의 차이가 크기 때문”이라며 “허준영 사장은 노조가 정부 기준의 세 배가 넘는 전임자를 두고 지나치게 많은 휴일을 요구하는 등 잘못된 관행에 젖어있다며 노조의 근본적 개혁을 촉구”한 반면 “노조는 허 사장이 노사관계에 대한 기본인식도 모자란 상태에서 노조 말살 정책을 편다고 맞서고 있다”며 양측의 주장을 나열했다. 또 교섭에 대해 “서로가 상대방의 교섭 자세를 비난하고 있다”고 양측 주장을 단순 전달한 뒤, “이렇듯 노사가 평행선을 달리면서 파업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전하는 데 그쳤다.
이어 “수도권 전동차 운행율이 오전 한 때 80% 정도로 떨어졌지만, 군 병력 100여 명이 투입되면서 오후엔 평소수준을 회복했다”고 전한 뒤, “철도공사 노사가 임금조정과 노조전임자 문제 등을 놓고 서로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운송대란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화물수송 차질>(고현승 기자)은 노조 측이 “철도공사에 단체협약 해지 철회와 임금 인상 등을 요구했다”며 “사측이 일방적으로 (단협을) 해지했기 때문에 앞으로 노동조합과 사측 간에 최소한의 성실 의무, 평화 의무, 신의 의무도 없어졌다고 보고 있다”는 임도창 전국철도노조 서울본부장 인터뷰를 실었다. 이어 “철도공사 측은 노조의 요구가 부당하다며 즉각적인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고 전하고, “필수유지업무제 시행에 따라 노조원 2만 5천여 명 가운데 9천6백여 명이 현장에 남았고, 5천5백여 명의 대체인력이 투입”돼 여객 운송은 차질이 크지 않았으나 화물운송은 크게 줄었다고 상황을 전했다.
보도는 “노사 모두 파국보다는 대화를 원하고 있어 파업이 장기화되지는 않을 거라는 전망이 많지만, 첨예하게 갈라선 양측 사이에 아직까지 접점은 보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