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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16일자 주요일간지 일일 모니터 브리핑(2010.3.16)일일브리핑은 제 시민단체와 정당, 언론사와 구독을 원하는 누리꾼과 일반 시민들에게도 메일로 배포할 예정입니다. 신문 일일브리핑을 받아보기 원하는 분들은 ccdm1984@hanmail.net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늘의 브리핑
1. 곽영욱 “인사청탁 안했다”…검찰만큼 당혹스런 조중동
2. 시도지사 후보 10명 중 9명 “무상급식 찬성”…<동아> “정치적 고려 우선시 한 것”
1. 곽영욱 “인사청탁 안했다”…검찰만큼 당혹스런 조중동
<조선> 진술번복 언급조차 안하며 궁색한 ‘의혹 만들기’
<중앙> 관련 보도 아예 없어
<동아> 애써 ‘공방’으로 물타기
1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 27부 심리로 열린 한 전 총리 공판에서 곽 전 사장은 검찰 진술과 달리 “한 전 총리에게 대한석탄공사나 남동발전 사장 인사와 관련, 청탁을 해본 적이 없다”며 “(검찰 조사에서) 순전히 내 추측과 ‘필링’으로 얘기한 것일 뿐 한 전 총리가 대통령에게 추천하겠다고 하는 말을 들은 적도 없고, 한 전 총리로부터 사장인사 진행 과정에 대해서도 전혀 이야기를 들은 바 없다”고 주장했다.
또 “검찰 조사에서 ‘한 전 총리에게 10만 달러를 줬다’고 진술한 적이 있다”며 “검사가 무서워서 나도 모르게 거짓말을 했다”고 진술했다.
한편, 2006년 12월 20일 총리공관 오찬에 동석했던 강동석 당시 건설교통부 장관은 “오찬 당시 곽 전 사장이 돈을 전달하거나 한 전 총리가 ‘잘 부탁한다’고 말하는 걸 보거나 들은 기억이 없다”며 “공기업 사장 임명 과정에 총리가 관여할 수 없게 돼 있다”고 증언했다.
반면, 조선일보는 강 전 장관의 일부 증언 내용을 뽑아 한 전 총리와 곽 전 사장의 친분을 강조하면서, ‘한 전 총리 측 주장과는 거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공판에서의 핵심인 ‘한 전 총리에게 인사청탁을 한 적이 없다’는 곽 전 사장의 진술 번복에 대해서도 전혀 지적하지 않았다.
<곽영욱 ‘오락가락 입’ …검찰 당혹>(한겨레, 10면)
또 “금품 공여 관련 진술 중 여러 개가 거짓으로 드러나고, 골프채 선물이나 오찬에서의 발언 등 다른 부분에서도 오락가락하고 모호한 진술이 이어지면서 검찰은 사면초가에 빠진 형국”, “특히 ‘주지 않은 돈을 줬다고 진술했었다’는 법정 진술은 검찰에게는 치명적인 내용”이라며 “진술을 왜곡할 정도의 압박 증이 없는 상태에서 사실 그대로를 말하는 ‘진술의 임의성’이 상당히 의심받는 지경에 이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곽영욱 “한 전총리 인사 개입은 내 추측”>(경향, 11면)
기사는 검찰이 지난해 말 부장검사가 강 전 장관을 만나 나눈 대화 가운데 일부를 담은 면담보고서를 법정에 증거로 제출하려 했으나 재판부는 ‘사적으로 만나 얘기한 내용을 변호인단의 동의도 없이 증거로 제출할 수 없다’는 변호인단의 주장을 받아들였고, 공판이 시작되기 하루 전 검찰이 곽 전 사장을 불러 최종점검을 한 것도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또 기사는 강 전 장관과 곽 전 사장이 검찰조사에서 진술한 내용을 강조했을 뿐, ‘한 전 총리에게 인사청탁을 한 적이 없다’는 등 곽 전 사장의 진술 번복에 대해서는 전혀 다루지 않았다.
그러면서 강 전 장관이 “오찬장에서 누가 먼저, 나중에 나갔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며 “총리 오찬장서 곽 전 사장이 와 있어서 뜻밖”이라는 증언을 강조했다.
이어 “이날 공판에서도 한 전 총리 측은 곽 전 사장 진술의 신빙성을 거듭 문제 삼았다”며한 총리 측 변호인의 주장과 검찰 측의 반박을 함께 실었다.
또 기사는 “곽 전 사장이 2004년 4월 6일 한 전 총리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했을 때 후원금 100만 원을 계좌이체로 송금한 사실, 2005년 12월 곽 전 사장의 아들 결혼식 때 한 전 총리가 직접 참석해 축의금 10만원을 낸 사실도 공개됐다”는 내용을 강조했다. 그러나 변호인이 한 전 총리 측이 선거관리위원회 신고를 위해 작성한 자료를 제시하며 “곽 전 사장이 2004년 총선 전에 한 전 총리에게 은행 계좌로 100만원을 송금했고 후원금 영수증도 받았다”고 밝힌 내용은 싣지 않았다.
2. 시도지사 후보 10명 중 9명 “무상급식 찬성”…<동아> “정치적 고려 우선시 한 것”
무상급식 국민연대는 국회에서 무상급식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는 것과 지방선거에서 모든 후보가 친환경 무상급식을 공약으로 채택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한다.
한편, 15일에는 복지 관련 시민운동 단체인 복지국가 소사이어티가 진보?개혁적인 성향의 인사들과 함께 ‘역동적 복지국가의 논리와 전략’ 제안대회를 열고 소외계층 지원이라는 소극적 복지를 탈피해 복지 관점에서 사회경제적 체질을 바꾸자는 제안을 내놨다.
특히 한겨레신문은 무상급식 국민연대의 출범 의미와 활동 내용을 크게 다루고, 지자체들의 무상급식 움직임을 자세히 전했다.
반면, 동아일보는 무상급식의 재원문제 등을 언급하며 거듭 부정적으로 다뤘다.
<‘무상급식 국민연대’ 주요단체 명단>(한겨레, 5면)
<“시예산 0.28%로 무상급식 가능”>(한겨레, 5면)
<주민발의 무상급식지원 조례 목포시의회, 전국최초 가결>(한겨레, 5면)
<2천여 단체 참여… ‘광우병’ 때보다 큰 규모>(한겨레, 5면)
<서울시 홍보예산 5년간 3400억 학교급식 지원예산의 10배 육박>(한겨레, 13면)
<‘역동적 복지국가’ 제안을 제대로 살리려면>(한겨레, 사설)
같은 면 <“시예산 0.28%로 무상급식 가능”>에서는 올해 성남시 전체 67개 초등학교 6만 4500명은 물론 중학생까지 무상급식의 길을 튼 이대협 경기도 성남시 시장이 “자치단체마다 재정 상황이 다르긴 하지만 시민들이 낸 세금을 시민들의 자녀를 위해 환원한다는 정책으로 무상급식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며 “당리당략에 따라 학생들의 기본권을 이용해선 안된다”고 주장한 내용을 다뤘다.
같은 면 다른 기사에서는 전남 목포시의회가 주민들이 발의한 ‘목포시 학교 무상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를 수정 가결했다는 내용을 보도하면서 “주민 발의로 무상급식 조례가 제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기사는 “5년 동안의 서울시 급식 예산 총액이 서울시 예산의 5분의 1 수준인 경상남도(498억원)와 전라북도(394억원)의 지난해 한 해 급식 예산보다 적은 것”이라며 “5년 동안 책정된 시정홍보 예산 3399억원이면 서울시내 모든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들에게 1년동안 무상급식을 할 수 있다”, “서울시의 홍보예산은 해마다 ‘황소걸음’으로 늘지만, 학교 급식 예산은 거의 제자리걸음”이라고 지적한 노회찬 대표의 주장을 실었다.
<복지국가를 향한 첫발>(경향, 사설)
이어 역대 정권이 대체로 시장에 분배의 대부분을 맡기고 극히 일부의 분배만 복지에 의존해 “양극화는 심화되고 주거?교육?보육?일자리가 불안해져 시민의 삶을 갉아먹고, 저출산?고령화?고실업으로 성장의 기반이 붕괴”되었다면서 무상급식에서 한발 더 나아가 보편적 복지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초중생 전면 무상급식 年 2조원 들어>(동아, 3면)
<“포퓰리즘” 비판하던 한나라 “반대 고수땐 표 떨어져” 곤혹>(동아, 3면)
<당정 ‘점진적 확대’로 가닥 잡을 듯>(동아, 3면)
이어 “이같은 결과에 대해 교육전문가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며 “2조 원 이상 소요될 무상급식이 현실화하면 그만큼 학력 증진이나 다른 교육 여건 개선 사업에 쓸 예산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 “후보자들이 대중적 인기에 영합하기 위해 무상급식에 찬성하고 있어 우려스럽다”는 송기창 숙명여대 교육학과 교수의 주장을 덧붙였다.
또 무상급식이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에 대해서 “야권 내에서도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고 전했다.
기사는 “일단 의무교육 대상인 초등학생과 중학생에게만 무상급식을 제공한다고 해도 매년 2조원 정도가 필요하다”, “현재 저소득층을 위한 무상급식 예산은 국고로 지원하게 돼 있지만 전면 무상급식에 국가 예산을 투입할 수 있는 근거는 없다”면서 “정치권 일각에서는 ‘4대강 사업 예산을 줄여 무상급식을 실시하라’는 주장도 나오지만 무상급식은 일회성이 아니라 매년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또 “학교 및 지역 단위 무상급식은 지자체 예산 지원과 교육감 공약 등에 따라 편차도 크다”며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강원 5곳은 저소득층 무상급식만 실시하고 있고, 다른 지역은 지원 학년이나 규모가 제각각이어서 통일된 기준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어 “교육과학기술부는 무상급식의 전면 도입보다는 점진적인 확대에 무게를 두고 있다”며 “저소득층의 인정범위를 넓혀 2012년까지 무상급식 대상을 현재의 2배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 하고 있다”, “예산 관련 부처들도 중산층이상에까지 무상급식을 지원하기 보다는 교육 지원이나 영유아 교육?보육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다”며 교육부의 ‘반대’ 논리에 힘을 실었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