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보도 모니터
경남_
[경남] 선거 코앞 보도량 34.7%로 대폭 증가 (5차 방송양적분석)
[경남] 선거 코앞 보도량 34.7%로 대폭 증가 (5차 방송양적분석)시민사회동향, 후보동정 크게 늘려
경남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지부 지역방송 모니터보고서_5차
<표1> 방송사 ‘경남 지역 4.15총선 관련 보도’ 5차 분석 보고서 개요
분석기간 |
4월 4일(토)부터 4월 10일(금) |
분석 프로그램 |
KBS창원 9시 뉴스 경남, MBC경남 뉴스데스크 경남, KNN 뉴스아이 |
분석 기사 |
경남지역 총선, 선거를 1번이라도 언급한 기사 또는 후보, 지지율, 지지층, 유세 등의 단어를 언급하여 선거와 연관됐다고 볼 수 있는 기사 |
<표2> 경남 지역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4.15총선 관련 보도량/보도유형/보도순서(4/4-4/10)
|
KBS창원 |
MBC경남 |
KNN |
합계 |
|
보도량 |
총 보도수 |
43 |
87 |
63 |
193 |
선거보도 |
18 |
34 |
15 |
67 |
|
비중 |
41.9% |
39.1% |
23.8% |
34.7% |
|
보도유형 |
리포트 |
6 |
19 |
11 |
36 |
33.3% |
55.9% |
73.3% |
53.7% |
||
단신 |
3 |
15 |
4 |
22 |
|
16.7% |
44.1% |
26.7% |
32.8% |
||
기획 |
9 |
0 |
0 |
9 |
|
50.0% |
0.0% |
0.0% |
13.4% |
선거보도량, 꾸준하게 늘려 - 기획보도 회복세
4월 4일부터 4월 10일까지 진행된 경남총선미디어감시연대지부 지역방송 총선보도 5차 모니터 결과 총 보도수는 193건이었고 이중 경남선거보도는 67건으로 34.7%의 비중을 차지하였고 지난주(25.2%)에 비해 약 10% 증가하였다. 하루 평균 한 방송사에서 3.2건 보도하였다. 방송사별 선거보도량 비중을 살펴보면 KBS창원이 전체 보도의 41.9%로 가장 많은 비율을, MBC경남이 39.1%, KNN부산경남방송이 23.8%를 차지하였다. 보도유형별로 리포트 수 비중은 53.7%, 단신 보도 비중은 32.8%이며 기획보도 13.4%로 지난 4차모니터에 비해 단신이 줄고 기획보도가 증가하였다.
3월 첫째주에 비해 전체 선거보도 비중은 10.1%에서 34.7%로 24.6% 증가하여 약 3.5배 증가하였다. 선거는 눈앞에 두고 대폭 선거보도량을 증가시켰다. MBC경남과 KBS창원은 절반이 선거보도였으며 초반 코로나19 이슈가 대부분이었던 것과 달리 선거가 다가오며 선거위주의 기사를 보도하였다.
<그림1> 경남 지역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4.15총선 관련 보도비중 추이
<표3> 경남 지역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4.15총선 관련 보도비중 추이 |
||||
|
KBS창원 |
MBC경남 |
KNN |
전체 |
2/29-3/6 |
6.0% |
15.8% |
7.7% |
10.1% |
3/7-3/13 |
6.5% |
13.6% |
9.5% |
10.2% |
3/14-3/20 |
27.9% |
20.3% |
12.1% |
19.9% |
3/21-3/27 |
27.9% |
20.0% |
18.8% |
21.8% |
3/28-4/3 |
20.6% |
33.3% |
21.0% |
25.2% |
4/4-4/10 |
41.9% |
39.1% |
23.8% |
34.7% |
<표4> 경남 지역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4.15총선 관련 보도주제(4/4-4/10)(합계) |
||||||||||||
언론사 |
총보도수 |
보도주제 |
||||||||||
후보자 기본정보 |
정책/공약 |
후보자 자질 |
공천 관련 |
선거전략 |
선거판세/여론조사 |
후보동정 |
선거법 |
시민사회동향 |
기타 |
합계 |
||
KBS창원 |
13 |
1 |
9 |
|
|
|
4 |
6 |
|
2 |
|
22 |
4.5% |
40.9% |
|
|
|
18.2% |
27.3% |
|
9.1% |
|
|||
MBC경남 |
34 |
1 |
14 |
3 |
|
5 |
4 |
11 |
4 |
5 |
1 |
48 |
2.1% |
29.2% |
6.3% |
|
10.4% |
8.3% |
22.9% |
8.3% |
10.4% |
2.1% |
|||
KNN |
15 |
|
1 |
|
|
2 |
6 |
4 |
2 |
3 |
1 |
19 |
|
5.3% |
|
|
10.5% |
31.6% |
21.1% |
10.5% |
15.8% |
5.3% |
|||
합계 |
67 |
2 |
24 |
3 |
|
7 |
14 |
21 |
6 |
10 |
2 |
89 |
2.2% |
27.0% |
3.4% |
|
7.9% |
15.7% |
23.6% |
6.7% |
11.2% |
2.2% |
지난주에 비해 정책공약보도 줄고 판세분석 늘어
보도주제를 살펴보았을 때 정책/공약 기사가 27.0%로 후보동정이 23.6%로 나타났다. 지난 4차 모니터 7.8%에 비해 큰 폭으로 비중이 증가하였다. 선거판세/여론조사 보도가 15.7%로 다음으로 많았으며 4차 모니터에 비해 약 5%증가하였다. 선거운동이 막바지로 오며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선거운동을 하는 후보들의 모습을 기사에 많이 담았다. 또한 선거판세분석 기사는 많음에도 불구하고 후보자 기본정보나 자질검증에 대한 내용은 각 2.2%, 3.4%로 많이 부족하였다. 개정된 선거법에 대한 해설도 6.7%로 부족하였다.
<표5> 경남 지역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4.15총선 관련 정당 언급(4/4-4/10)(합계) |
|||||||||||
언론사 |
총보도수 |
정당별 언급량 |
|||||||||
더불어 민주당 |
미래 통합당 |
정의당 |
민중당 |
민생당 |
우리공화당 |
국가혁명 배당금당 |
무소속 |
기타 |
합계 |
||
KBS창원 |
13 |
16 |
14 |
10 |
5 |
5 |
5 |
14 |
5 |
|
74 |
21.6% |
18.9% |
13.5% |
6.8% |
6.8% |
6.8% |
18.9% |
6.8% |
|
|||
MBC경남 |
34 |
24 |
21 |
13 |
8 |
2 |
6 |
10 |
8 |
5 |
97 |
24.7% |
21.6% |
13.4% |
8.2% |
2.1% |
6.2% |
10.3% |
8.2% |
5.2% |
|||
KNN |
15 |
8 |
7 |
4 |
3 |
1 |
|
|
1 |
|
24 |
33.3% |
29.2% |
16.7% |
12.5% |
4.2% |
|
|
4.2% |
|
|||
합계 |
67 |
48 |
42 |
27 |
16 |
8 |
11 |
24 |
14 |
5 |
195 |
24.6% |
21.5% |
13.8% |
8.2% |
4.1% |
5.6% |
12.3% |
7.2% |
2.6% |
거대양당보도 45% 유지 - 정의민중당 보도 줄고 배당금당 보도 늘어
정당 언급 비중을 살펴보면 미래통합당 42건(21.5%), 더불어민주당 48건(24.6%)으로 지역구별 모든 후보자를 공천한 양대정장이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 그에 비해 국가혁명배당금당은 24건(12.3%)으로 비교적 언급이 적었다. 정의당은 13.8%로 창원시 성산구 지역구의 단일화 이슈로 비교적 많이 언급되었다. 비례대표정당의 소개는 거의 없었고, MBC경남만 5.2% 비중으로 짧게 소개하였다. KNN의 경우 우리공화당,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타 군소정당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
<표6> 경남 지역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4.15총선 관련 유익보도(4/4-4/10)(중복) |
||||||||||
언론사 |
총보도수 |
유익보도 |
||||||||
정책제공 |
정책/후보 비교평가 |
사실검증 |
신진후보/ 군소정당 보도 |
시민사회 여론/운동 소개 |
선거법 관련 |
시민질의 논평 |
시민참여방법 소개 |
합계 |
||
KBS창원 |
13 |
9 |
7 |
1 |
0 |
0 |
2 |
1 |
3 |
23 |
69.2% |
53.8% |
7.7% |
0.0% |
0.0% |
15.4% |
7.7% |
23.1% |
176.9% |
||
MBC경남 |
34 |
14 |
10 |
3 |
8 |
4 |
8 |
1 |
1 |
49 |
41.2% |
29.4% |
8.8% |
23.5% |
11.8% |
23.5% |
2.9% |
2.9% |
144.1% |
||
KNN |
15 |
3 |
2 |
0 |
1 |
1 |
3 |
3 |
1 |
14 |
20.0% |
13.3% |
0.0% |
6.7% |
6.7% |
20.0% |
20.0% |
6.7% |
93.3% |
||
합계 |
67 |
26 |
19 |
4 |
9 |
5 |
13 |
5 |
5 |
86 |
38.8% |
28.4% |
6.0% |
13.4% |
7.5% |
19.4% |
7.5% |
7.5% |
128.4% |
유익보도 크게 늘었으나 유해보도 개선 안돼
유익보도와 유해보도를 살펴보았다. 지난 4차 모니터에서 유익보도는 전체 기사 중 비중이 103.9%, 유해보도는 51.0%였으나, 이번 5차 모니터는 유익보도 128.4%, 유해보도는 65.7%로 유익보도, 유해보도 모두 증가하였다.
유익보도에서 시민사회보도 1할이상 증가
유익보도에서 정책제공 보도는 26건(38.8%)로 지난 4차모니터 22건(43.1%)보다 5% 증가하였다. 정책/후보 비교평가 보도는 19건(28.4%)이며 이와 같은 정책관련보도는 4차 모니터 76.4%에서 77.2%로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크게 변화된 내용은 선거법 관련 소개가 19.4%로 지난 4차모니터 7.8%에서 약 12% 증가하였고, 신진후보/군소정당 소개도 2배정도 증가한 13.4%를 보여주었다. 사실검증과 시민질의논평에 대한 유익보도는 여전히 낮은 수준이었다.
<표7> 경남 지역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4.15총선 관련 유해보도(4/4-4/10)(중복) |
|||||||||||||
언론사 |
총보도수 |
유해보도 |
|||||||||||
경마중계식 보도 |
가십/ 이벤트성 보도 |
양대 정당중심 보도 |
정치혐오성 보도 |
일방 중계보도 |
양방/다방 단순 동시 나열 |
전투형 보도 |
지역/ 연고주의 보도 |
익명보도 |
따옴표 보도 |
오보여부 |
합계 |
||
KBS창원 |
13 |
1 |
0 |
0 |
0 |
2 |
0 |
1 |
0 |
0 |
0 |
0 |
4 |
7.7% |
0.0% |
0.0% |
0.0% |
15.4% |
0.0% |
7.7% |
0.0% |
0.0% |
0.0% |
0.0% |
30.8% |
||
MBC경남 |
34 |
1 |
0 |
2 |
4 |
7 |
2 |
1 |
1 |
1 |
2 |
0 |
21 |
2.9% |
0.0% |
5.9% |
11.8% |
20.6% |
5.9% |
2.9% |
2.9% |
2.9% |
5.9% |
0.0% |
61.8% |
||
KNN |
15 |
0 |
0 |
3 |
3 |
5 |
0 |
3 |
5 |
0 |
0 |
0 |
19 |
0.0% |
0.0% |
20.0% |
20.0% |
33.3% |
0.0% |
20.0% |
33.3% |
0.0% |
0.0% |
0.0% |
126.7% |
||
합계 |
67 |
2 |
0 |
5 |
7 |
14 |
2 |
5 |
6 |
1 |
2 |
0 |
44 |
3.0% |
0.0% |
7.5% |
10.4% |
20.9% |
3.0% |
7.5% |
9.0% |
1.5% |
3.0% |
0.0% |
65.7% |
유해보도에서 일방중계보도 13% 증가, 여타 항목은 개선 안돼
유해보도는 지난 3차 모니터에 비해 더 늘었다. 특히 많이 증가한 요소는 일방중계보도이며 14건(20.9%)을 차지하였다. 후보자 토론회나 연설에서 나오는 논란거리가 될 수 있는 내용을 반론보도 없이 중계한 보도이다. 선거가 가까운 만큼 유권자의 선거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자극적인 요소를 줄여야 하나 지난 4차모니터에서 일방중계보도 4건에서 14건으로 증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