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보도 모니터
전북_
[2020총선 전북통신3사, 노컷뉴스 보고서 1차] 후보의 동정과 정책 전달은 많지만, 후보 평가 및 검증 보도는 없어
〇전북 ‘2020 총선 전북 통신 3사, 전북노컷뉴스 보도’ 1차 분석 보고서 개요
<표1> 언론사 2020 총선 전북 통신 3사, 전북노컷뉴스 보도 양적분석 모니터 개요
분석기간 |
2020년 3월 9일(월) ~ 3월 15일(일)/ 주 7일 보도 |
분석대상 |
연합뉴스, 뉴스1, 뉴시스, 전북CBS 노컷뉴스/인터넷 홈페이지 기사 기준 |
분석기사 |
선거를 1번이라도 언급한 기사이거나 후보, 지지율, 지지층, 유세 등의 단어를 본문에 언급하여 선거와 연관한 기사라고 할 수 있는 경우의 기사 |
Q1. 2020 총선 보도 비중은?
3월 9일부터 15일까지 통신사 3사 전북 지역 뉴스와 전북노컷뉴스의 총 보도 수는 899건, 선거 보도는 118건으로 13.1%의 선거 보도 비중을 보였다. 전북CBS가 22.2%(18건)로 가장 높은 보도 비중을 나타냈고, 뉴스1 13.7%(52건), 연합뉴스 12.4%(16건), 뉴시스 10.4%(32건)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2건의 뉴스1 사진 기사를 제외하고 나머지 116건(98.3%) 모두 스트레이트 기사였다.
<표2> 전북 통신 3사, 전북노컷뉴스 보도 건수와 비중
구분 |
연합뉴스 |
뉴스1 |
뉴시스 |
전북CBS |
합계 |
|
보도량 |
선거관련 보도 수 |
16 |
52 |
32 |
18 |
118 |
총 보도 수 |
129 |
380 |
309 |
81 |
899 |
|
총 보도 수 대비 비중 |
12.4% |
13.7% |
10.4% |
22.2% |
13.1% |
|
지난주 대비 비중 변화 |
- |
- |
- |
- |
- |
|
보도유형 분석 |
스트레이트 |
16 |
50 |
32 |
18 |
116 |
100.0% |
96.2% |
100.0% |
100.0% |
98.3% |
||
사설 |
0 |
0 |
0 |
0 |
0 |
|
0.0% |
0.0% |
0.0% |
0.0% |
0.0% |
||
칼럼(내부칼럼포함) |
0 |
0 |
0 |
0 |
0 |
|
0.0% |
0.0% |
0.0% |
0.0% |
0.0% |
||
기획,연재,특집 |
0 |
0 |
0 |
0 |
0 |
|
0.0% |
0.0% |
0.0% |
0.0% |
0.0% |
||
인터뷰 |
0 |
0 |
0 |
0 |
0 |
|
0.0% |
0.0% |
0.0% |
0.0% |
0.0% |
||
사실확인보도 (팩트체크) |
0 |
0 |
0 |
0 |
0 |
|
0.0% |
0.0% |
0.0% |
0.0% |
0.0% |
||
기타(사진 등) |
0 |
2 |
0 |
0 |
2 |
|
0.0% |
3.8% |
0.0% |
0.0% |
1.7% |
▲2020 총선 전북 통신 3사, 전북노컷뉴스 양적 분석(1차|2020.3.9.~3.15.)
Q2. 2020 총선 보도 주제는?
보도 주제는 <후보 동정ㆍ출마/ 선거 이벤트>가 38.2%(86건)로 가장 많았다. 뉴스1, 뉴시스, 전북CBS는 40%전후로 보도 비중이 큰 차이가 없었지만 연합뉴스는 25.8%(8건)로 다른 언론사에 비해 비중이 낮았다. <정책 및 공약> 주제가 25.3%(57건)로 두 번째로 많았다. 다만 뉴시스는 32.8%(20건)으로 평균보다 7% 이상 비중이 높았고, 반대로 전북CBS는 14.3%(5건)으로 평균보다 10% 이상 비중이 낮았다.
가장 낮은 보도 비중을 나타낸 주제는 <후보 인물(능력/ 청렴도)>로 네 언론사 모두 0건을 기록했다. 후보의 동정과 정책 및 공약의 전달 비중은 매우 높았지만 정작 후보 개개인이 어떤 인물인지, 어떤 능력이 있는지 평가하는 검증 보도는 매우 부족하다.
<표3> 전북 통신 3사, 전북노컷뉴스 보도 주제에 따른 보도 건수와 비중(※각 항목별로 중복 집계함)
내용 구분 |
연합뉴스 |
뉴스1 |
뉴시스 |
전북CBS |
합계 |
개별 후보자 약력 등 |
1 |
1 |
1 |
2 |
5 |
3.2% |
1.0% |
1.6% |
5.7% |
2.2% |
|
정책 및 공약 |
7 |
25 |
20 |
5 |
57 |
22.6% |
25.5% |
32.8% |
14.3% |
25.3% |
|
후보 인물(능력/ 청렴도)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
공천 관련 소식(과정/결과 등) |
2 |
6 |
3 |
3 |
14 |
6.5% |
6.1% |
4.9% |
8.6% |
6.2% |
|
정당이나 후보의 선거 전략 |
3 |
10 |
5 |
7 |
25 |
9.7% |
10.2% |
8.2% |
20.0% |
11.1% |
|
선거 판세 분석 여론조사 보도 |
3 |
5 |
2 |
1 |
11 |
9.7% |
5.1% |
3.3% |
2.9% |
4.9% |
|
후보 동정·출마/ 선거 이벤트 |
8 |
40 |
24 |
14 |
86 |
25.8% |
40.8% |
39.3% |
40.0% |
38.2% |
|
선거법 소개/ 공방·제소 |
3 |
7 |
4 |
2 |
16 |
9.7% |
7.1% |
6.6% |
5.7% |
7.1% |
|
시민사회 운동·동향 소개 |
2 |
1 |
1 |
0 |
4 |
6.5% |
1.0% |
1.6% |
0.0% |
1.8% |
|
기타 |
2 |
3 |
1 |
1 |
7 |
6.5% |
3.1% |
1.6% |
2.9% |
3.1% |
|
합계 |
31 |
98 |
61 |
35 |
225 |
▲2020 총선 전북 통신 3사, 전북노컷뉴스 양적 분석(1차|2020.3.9.~3.15.)
Q3. 2020 총선 보도에서 각 정당의 등장 빈도는?
더불어민주당의 등장 빈도가 35.6%(53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 민생당 27.5%(41건), 무소속 23.5%(35건) 순으로 나타나 민생당과 무소속 후보의 비중이 비슷하게 다뤄지고 있었다. 그러나 다른 정당의 비중은 5%이하로 네 언론사는 전북 지역 양당과 현역 무소속 후보 중심의 보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기타로 분류된 정당은 범진보권에서 추진하는 비례연합정당으로 아직 정확한 정당 명칭이 정해지지 않아 기타로 분류했다.
<표4> 전북 통신 3사, 전북노컷뉴스 기사 본문에 나온 각 정당의 보도 건수와 비중(*중복 집계)
정당 등장 빈도 |
연합뉴스 |
뉴스1 |
뉴시스 |
전북CBS |
합계 |
더불어민주당 |
7 |
26 |
12 |
8 |
53 |
35.0% |
36.1% |
33.3% |
38.1% |
35.6% |
|
미래통합당 |
0 |
2 |
0 |
1 |
3 |
0.0% |
2.8% |
0.0% |
4.8% |
2.0% |
|
민주통합당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
정의당 |
2 |
3 |
1 |
1 |
7 |
10.0% |
4.2% |
2.8% |
4.8% |
4.7% |
|
미래한국당 |
0 |
0 |
0 |
1 |
1 |
0.0% |
0.0% |
0.0% |
4.8% |
0.7% |
|
민생당 |
5 |
18 |
12 |
6 |
41 |
25.0% |
25.0% |
33.3% |
28.6% |
27.5% |
|
민중당 |
1 |
1 |
1 |
0 |
3 |
5.0% |
1.4% |
2.8% |
0.0% |
2.0% |
|
녹색당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
기본소득당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
국가혁명배당금당 |
0 |
2 |
0 |
0 |
2 |
0.0% |
2.8% |
0.0% |
0.0% |
1.3% |
|
무소속 |
4 |
17 |
10 |
4 |
35 |
20.0% |
23.6% |
27.8% |
19.0% |
23.5% |
|
기타 |
1 |
3 |
0 |
0 |
4 |
5.0% |
4.2% |
0.0% |
0.0% |
2.7% |
|
합계 |
20 |
72 |
36 |
21 |
149 |
▲2020 총선 전북 통신 3사, 전북노컷뉴스 양적 분석(1차|2020.3.9.~3.15.)
Q4. 2020 총선 보도에서 정당별 유리 혹은 불리하게 하는 경향의 보도가 있는가?
정당 유불리 보도는 기사 제목만을 보고 판단했다. 네 언론사 보도를 통틀어 특정 정당에 유리한 보도는 3건, 불리한 보도는 11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불리한 보도 6건은 더불어민주당, 5건은 민생당으로 전북 지역 양당에 특정됐다. 더불어민주당은 경선 후 각 후보들의 공방 보도가 5건으로 언론사들은 이를 ‘경선 후유증’이라 표현했다. 민생당은 4건이 김종회 의원의 탈당 후 무소속 출마 보도였다. 나머지 각각 1건은 다른 정당이 해당 정당을 비판한 보도였는데, 더불어민주당은 정의당이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비판하는 내용, 민생당은 더불어민주당이 경거망동하지말라 비판한 내용으로 나타났다.
<표5> 전북 통신 3사, 전북노컷뉴스 기사 제목의 편파 유불리 체크
편파유불리 |
연합뉴스 |
뉴스1 |
뉴시스 |
전북CBS |
편파유리 |
|||||
건수와비중(%) |
||||||||||
유리 |
불리 |
유리 |
불리 |
유리 |
불리 |
유리 |
불리 |
유리 |
불리 |
|
더불어 민주당 |
0 |
2 |
0 |
2 |
0 |
1 |
0 |
1 |
0 |
6 |
0.0% |
66.7% |
0.0% |
66.7% |
0.0% |
33.3% |
0.0% |
50.0% |
0.0% |
54.5% |
|
미래통합당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
민주통합당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
정의당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
미래한국당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
민생당 |
0 |
1 |
0 |
1 |
1 |
2 |
0 |
1 |
1 |
5 |
0.0% |
33.3% |
0.0% |
33.3% |
100% |
66.7% |
0.0% |
50.0% |
33.3% |
45.5% |
|
민중당 |
1 |
0 |
0 |
0 |
0 |
0 |
0 |
0 |
1 |
0 |
1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33.3% |
0.0% |
|
녹색당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
기본소득당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
국가혁명 배당금당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
무소속 |
0 |
0 |
0 |
0 |
0 |
0 |
1 |
0 |
1 |
0 |
0.0% |
0.0% |
0.0% |
0.0% |
0.0% |
0.0% |
100.0% |
0.0% |
33.3% |
0.0% |
|
기타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
분석기사수 |
1 |
3 |
0 |
3 |
1 |
3 |
1 |
2 |
3 |
11 |
▲2020 총선 전북 통신 3사, 전북노컷뉴스 양적 분석(1차|2020.3.9.~3.15.)
Q5. 2020 총선 보도에서 유익보도 비중은?
<정책제공보도>가 59.6%(56건)로 가장 많았지만 대부분 각 후보 측에서 보도자료로 제공한 내용을 따옴표 보도한 <후보 이름 “발언”> 형태의 제목으로 실질적으로 유익한 보도라고 보기는 어렵다. <신진후보/군소정당보도>도 31.9%(30건)로 상당히 높은 비중을 나타냈으나 기존 정당에서 탈당했거나 현역 국회의원 무소속 후보까지 포함한 수치로, 이들을 제외하면 역시 보도 비중이 크지 않다. 특히 <시민질의논평 보도>, <시민참여소개 보도>, <사실검증여부 보도>는 한 건도 없다는 점이 눈에 띈다.
<표7> 2020총선 통신사+전북CBS 기사의 유익 보도 비중(※각 항목별로 중복 집계함)
유익보도 구분 |
연합뉴스 |
뉴스1 |
뉴시스 |
전북CBS |
합계 |
정책제공보도 |
5 |
26 |
20 |
5 |
56 |
45.5% |
65.0% |
60.6% |
50.0% |
59.6% |
|
비교평가정보 보도 |
0 |
1 |
0 |
1 |
2 |
0.0% |
2.5% |
0.0% |
10.0% |
2.1% |
|
사실검증여부 보도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
시민/사회/여론운동보도 |
2 |
1 |
2 |
0 |
5 |
18.2% |
2.5% |
6.1% |
0.0% |
5.3% |
|
신진후보/군소정당보도 |
4 |
12 |
11 |
3 |
30 |
36.4% |
30.0% |
33.3% |
30.0% |
31.9% |
|
시민질의논평 보도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
시민참여소개 보도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
선거법 관련 보도 |
0 |
0 |
0 |
1 |
1 |
0.0% |
0.0% |
0.0% |
10.0% |
1.1% |
|
유익보도수 |
11 |
40 |
33 |
10 |
94 |
선거보도 총 수 |
16 |
52 |
32 |
18 |
118 |
▲2020 총선 전북 통신 3사, 전북노컷뉴스 양적 분석(1차|2020.3.9.~3.15.)
Q6. 2020 총선 보도에서 유해보도 비중은?
유해보도 비중은 <따옴표 제목>이 41.1%(51건)로 가장 많은 비중을 나타냈다. 특히 뉴시스는 58.8%(20건)로 절반 이상이 따옴표 보도로 나타났고, 뉴스1도 46%(23건)로 절반에 가까운 기사가 따옴표 보도로 나타났다. 따옴표 보도는 한 정당이나 후보의 주장이나 견해를 밀어주는 경향이 있는 문제성 보도로 분류된다. 통신사의 특성이라고 말하기엔 연합뉴스의 <따옴표 제목>비중은 29.4%로 다른 두 통신사에 비해 낮다. 반면 전북CBS는 <따옴표 제목>이 13.0%(3건)로 비중은 통신사에 비해 낮았지만 <정치혐오성 보도>는 21.7%(5건)로 네 언론사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전북CBS가 전북 익산 지역의 신천지 경선 개입 의혹 보도에 집중한 결과다.
<표8> 전북 통신 3사, 전북노컷뉴스 기사의 유해 보도 점수(※각 항목별로 중복 집계함)
유해보도 구분 |
연합뉴스 |
뉴스1 |
뉴시스 |
전북CBS |
합계 |
경마 중계형 |
2 |
4 |
1 |
0 |
7 |
11.8% |
8.0% |
2.9% |
0.0% |
5.6% |
|
가십성/이벤트중심보도 |
1 |
4 |
2 |
4 |
11 |
5.9% |
8.0% |
5.9% |
17.4% |
8.9% |
|
일방 중계 보도 |
1 |
3 |
1 |
2 |
7 |
5.9% |
6.0% |
2.9% |
8.7% |
5.6% |
|
양방/다방단순동시나열보도 |
1 |
1 |
2 |
3 |
7 |
5.9% |
2.0% |
5.9% |
13.0% |
5.6% |
|
양대 정당 중심 보도 |
2 |
4 |
3 |
3 |
12 |
11.8% |
8.0% |
8.8% |
13.0% |
9.7% |
|
정치혐오성 보도 |
2 |
4 |
3 |
5 |
14 |
11.8% |
8.0% |
8.8% |
21.7% |
11.3% |
|
전투형 보도 |
2 |
5 |
1 |
1 |
9 |
11.8% |
10.0% |
2.9% |
4.3% |
7.3% |
|
지역/연고주의보도 |
0 |
1 |
1 |
1 |
3 |
0.0% |
2.0% |
2.9% |
4.3% |
2.4% |
|
익명 보도 |
1 |
1 |
0 |
1 |
3 |
5.9% |
2.0% |
0.0% |
4.3% |
2.4% |
|
따옴표 제목 |
5 |
23 |
20 |
3 |
51 |
29.4% |
46.0% |
58.8% |
13.0% |
41.1% |
|
오보 |
0 |
0 |
0 |
0 |
0 |
0.0% |
0.0% |
0.0% |
0.0% |
0.0% |
|
유해보도수 |
17 |
50 |
34 |
23 |
124 |
선거보도 총 수 |
16 |
52 |
32 |
18 |
118 |
▲2020 총선 전북 통신 3사, 전북노컷뉴스 양적 분석(1차|2020.3.9.~3.15.)
* 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가 시민 여러분의 후원을 기다립니다. 올바른 선거 보도 문화를 위한 길에 함께 하세요. 링크를 통해 기부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itly.kr/YGT0noy4
* 부적절한 선거 보도나 방송을 제보해주세요. 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가 확인하여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링크를 통해 제보를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it.ly/38GjSQZ
문의) 손주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063-285-85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