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_
서울, 전주, 청주, 부산 찾아가 지역시민 만난다
민언련, 시민을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전국순회 강연 개최시민과 함께 ‘저널리즘 가치’ 나눌 공론장 마련
민언련, 시민을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전국순회 강연 개최
서울, 전주, 청주, 부산 찾아가 지역시민 만난다
역사왜곡, 혐오차별, 사회적참사 등 사회의제 다뤄
시민과 함께 ‘저널리즘 가치’ 나눌 공론장 마련
신청 👉 https://forms.gle/QBXpjuunexiiWf1Y7
▲ 2024년 민언련 시민 미디어리터러시 전국강연 포스터
2024년 민주언론시민연합은 한국사회의 위기를 최일선에서 고민하는 저널리스트, 시민사회단체 구성원과 함께 전국 각지 시민을 찾아갑니다. ‘[방방-곡곡 미디어 Talk] 시민 미디어리터러시 전국강연’에는 민주주의 주요 토대인 ‘미디어를 바로 보는 눈’을 키우고 싶은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전국강연은 4월 서울 강연을 시작으로 전주, 청주, 부산 순회 후 마지막 회차 <오픈테이블> 및 특별강연으로 마무리됩니다. 4월, 5월, 6월, 9월, 10월 각 1회씩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역사왜곡, 혐오차별, 사회적참사, 권력감시, 검찰개혁, 언론감시 등 한국사회의 주요 의제를 매개로 시민과 만납니다.
첫 회차 <‘건국전쟁’의 거짓말과 보수언론의 이승만 영웅 만들기>는 4월 20일(토) 오후 2시 뉴스타파 함께센터 리영희홀에서 진행됩니다. 김수정 민언련 정책위원장이 사회를 맡아 심용환 작가·역사학자와 대담합니다. 영화 ‘건국전쟁’에 나타난 역사왜곡의 면면을 짚고, 건국전쟁 띄우기·이승만 미화에 나선 보수언론의 속내를 알아보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김수정 민언련 정책위원장의 보수언론의 보도분석과 더불어 «단박에 한국사», «역사전쟁», «혐오와 왜곡, 감정싸움없이 한국사를 이야기하는 법»으로 한국사와 역사논쟁을 다뤄온 심용환 역사학자의 깊이 있는 해석으로 풍성한 강연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이날 강연에는 저널리즘 가치에 관심있는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 회차 민언련 유튜브 실시간 중계를 병행하여 온라인 수강 또한 가능합니다. 참여 신청은 4월 3일(수)부터 온라인 ‘구글폼’을 이용해 접수받습니다. 시민 여러분과 함께 우리사회 문제를 고민하고 소통하는 장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전국강연 1회차 신청 안내
▲ 2024 민언련 시민 미디어리터러시 전국강연 1회차 포스터
<‘건국전쟁’의 거짓말과 보수언론의 이승만 영웅 만들기>
o 일시 : 2024.04.20.(토) 오후 2시
o 장소 : 뉴스타파 함께센터 리영희홀(서울시 중구 퇴계로 212-13, 지하 1층)
o 출연 : 김수정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책위원장, 심용환 작가·역사학자
o 참가비 : 무료
o 신청기간 : 2024.04.03.(수)~04.19(금)
o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구글폼)
o 문의 : 민언련 02-392-0181(참여기획팀) ccdm198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