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_
민언련 이달의 좋은 보도상, 경향신문‧KBS뉴스9‧시사직격‧CBS노컷뉴스 선정
등록 2020.12.31 09:47
조회 464

민언련 이달의 좋은 보도상, 경향신문‧KBS뉴스9‧시사직격‧CBS노컷뉴스 선정

해고노동자 삶 추적한 경향신문, 장애인 탈시설정책 조명한 CBS노컷뉴스

흥미위주 보도 속 성범죄 재범방지 모색 및 비혼출산 화두 던진 KBS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선정하는 ‘이달의 좋은 보도상’ 12월 수상작으로 경향신문 <한국지엠 비정규직 해고자, 그 후>, KBS ‘뉴스9’ <자발적 비혼모 사유리, 비혼출산 연속보도>, CBS노컷뉴스 <‘탈시설 성지’ 스웨덴에서 찾는 장애인의 미래>, KBS ‘시사직격’ <D-16, 조두순 출소가 던진 숙제>가 각각 선정됐다.

 

noname01.jpg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경향신문 <한국지엠 비정규직 해고자, 그 후>, KBS ‘뉴스9’ <자발적 비혼모 사유리, 비혼출산 연속보도>,

CBS노컷뉴스 <‘탈시설 성지’ 스웨덴에서 찾는 장애인의 미래>, KBS ‘시사직격’ <D-16, 조두순 출소가 던진 숙제> 보도 이미지

 

신문부문 수상작인 경향신문 <한국지엠 비정규직 해고자, 그 후>는 한국지엠 창원공장 해고노동자들이 해고 이후 어떤 일자리로 이동하는지, 어떤 삶을 살고 있는 지를 한 명 한 명 취재하여 이들이 겪는 고통을 구체적으로 보여줬다. 전태일 열사가 의거한 지 50년이 흐른 지금, 우리 사회가 과연 노동자를 존중하고 있는 지 되물으며 날로 심해져 가는 일자리 양극화 문제를 충실히 짚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방송부문 수상작인 KBS ‘뉴스9’ <자발적 비혼모 사유리, 비혼출산 연속보도>는 자발적 비혼 출산을 선택한 방송인 사유리 씨 소식을 단독으로 전하며 ‘결혼하지 않은 여성이 아이를 낳을 수 있는 권리’라는 새로운 사회적 화두를 던졌다. 자칫 가십거리로 소비될 수 있는 방송인의 사적 영역 소식을 사회적 관점과 해석을 담아 깊이 있게 보도하여 여러 차례에 걸쳐 정형화된 가족제도의 한계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온라인부문은 CBS노컷뉴스 <‘탈시설 성지’ 스웨덴에서 찾는 장애인의 미래>가 수상했다. CBS노컷뉴스는 스웨덴의 탈시설 정책 추진과정과 탈시설 이후 자기결정권을 갖고 사는 스웨덴 장애인들의 사례를 보도하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어울려 살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며, 한국의 시설중심 장애복지 정책을 비판했다. 시민들이 쉽게 접하기 어려운 스웨덴의 선진 장애복지 정책을 현지 취재하여 생생하게 전달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사프로그램부문 수상작인 KBS ‘시사직격’ <D-16, 조두순 출소가 던진 숙제>는 아동성범죄자 조두순의 출소를 앞두고 재범에 대한 공포가 커진 가운데, 성범죄자 사후관리 제도를 점검하고 재범을 막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했다. 조두순이 저지른 범죄의 잔혹성과 지역주민의 공포에 초점을 맞춘 일부 언론의 무분별한 보도나 대중 호기심을 겨냥한 흥밋거리 위주의 선정적인 보도와 달리 냉정하고 신중한 자세로 ‘사회적 숙제’를 풀어가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길을 찾기 위해 노력한 점이 호평을 받았다.

 

상패‧상금 개별 전달, 2021년부터 부문폐지 등 개편

대안미디어부문과 일반프로그램부문은 수상작이 나오지 않았다. 12월 이달의 좋은 보도상 시상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열지 않고, 상패‧상장과 상금은 별도로 전달된다. 수상자들의 수상소감은 내년 1월 중 민언련 공식 유튜브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이달의 좋은 보도상’은 민주언론시민연합이 2014년 6월부터 시민의 관점과 입장에서 쓴 보도를 선정해 매달 시상하는 상이다. 자본과 권력의 입장을 대변한 보도가 많아지고 있는 언론환경 속에 시민의 눈으로 세상을 해석하고 시민에게 이익이 되는 보도를 발굴하고 있다. 신문, 방송, 온라인, 대안미디어, 시사프로그램, (일반)프로그램 등 6개 부문으로 나눠 수상작을 선정했다.

 

2021년 새해부터는 시상식 운영방안을 일부 개편한다. 다음 달부터 부문 구분을 없애고 ‘이달의 좋은 보도상’으로 통합해 선정하며, 추천대상도 등록된 모든 언론사로 확대한다. 민언련 자체추천뿐 아니라 기자, PD등 현장 언론인과 시민들의 직접추천도 받고 있다. 추천문의는 민언련 사무처 02-392-0181 또는 이메일 ccdm1984@hanmail.net으로 하면 된다.

 

민언련 12월 ‘이달의 좋은 보도상’ 수상작

분야

보도(프로그램)

신문

경향신문 <한국지엠 비정규직 해고자, 그 후>

방송

KBS ‘뉴스9’ <자발적 비혼모 사유리, 비혼출산 연속보도>

온라인

CBS노컷뉴스 <‘탈시설 성지’ 스웨덴에서 찾는 장애인의 미래>

대안미디어

없음

시사프로그램

KBS ‘시사직격’ <D-16, 조두순 출소가 던진 숙제>

일반프로그램

없음

 

보도자료_민언련 12월 이달의 좋은 보도상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