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_
[민언련 포럼] 포털과 저널리즘,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야 할까
등록 2018.10.10 18:27
조회 2013

1. 귀사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2.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2018년부터 3월부터 사회 현안과 맞닿은 언론 이슈를 주제로 민언련 포럼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10월 민언련 포럼의 주제는 ‘포털과 저널리즘,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야 할까’입니다.

 

3. 올해 초 이른바 ‘드루킹 사건’으로 불리는 매크로 프로그램(Macro Programming)을 사용한 댓글 여론 조작 시도가 알려지며 포털, 특히 네이버를 둘러싼 논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의 댓글 여론 조작 실체가 잇달아 드러나던 가운데 발생한 ‘드루킹 사건’을 빌미로 여야 정치권은 물론 언론사들까지 저마다의 주장과 이유를 앞세우며 대책을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국회에 쌓이고 있는 포털 규제 목적의 법(개정)안들과 포털로부터 매년 수억, 수십 억의 전재료를 받고 있는 신문사들을 위시한 언론사에서 점화한 아웃링크 논쟁 등이 바로 그 결과입니다.

 

4. 이런 국면 속 짚어야 하는 건 작금의 논쟁이 방향이 누구를 향하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민언련은 10월 포럼에서 △인/아웃링크 △기사 배열 △댓글·여론조작 등 포털을 둘러싼 주요 쟁점에 대한 오픈 토론을 통해 언론 공공성 증대와 이용자 시민의 표현의 자유 보장을 최우선에 두는 포털 개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기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민언련 포럼]

포털과 저널리즘

-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야 할까 -

 

■ 일시: 2018년 10월 12일(금) 오후 3시

■ 장소: 민주언론시민연합 교육공간 ‘말’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14가길 10, 공덕동 동아빌딩 3층)

 

■ 내용

1부 발제

∘1주제 : 한국은 어떻게 ‘인터넷 부분적 자유국’이 됐나 (송경재 경희대 인류사회재건연구원 교수)

– 역대 정부의 인터넷 정책

∘2주제 : 해외 포털 사이트 규제와 현안 (최은경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 가짜뉴스와 표현의 자유를 중심으로

 

2부 토론

토론자 : 박태순 민언련 정책위원, 손지원 오픈넷 변호사, 이용성 한서대 교수, 한석현 서울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 팀장

∘ 토론1 : 인/아웃링크

∘ 토론2 : 기사배열

∘ 토론3 : 댓글·여론조작

∘ 종합토론

 

(진행 : 김언경 민언련 사무처장)

 

■ 주최: 민주언론시민연합

■ 담당: 김세옥 정책팀장(문의: 02-392-0181)

 

[보도자료]2018년10월 민언련포럼_포털과 저널리즘.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