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_
[보도자료] 길환영 방지법 입법청원 기자회견(2014.7.8)[길환영 방지법 입법청원 기자회견]
권력이 빼앗은 방송을 시민의 품으로
-. KBS가 ‘도로 길환영’ 체제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KBS 이사회가 압축한 후임 사장 후보에 부적격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습니다. KBS 지배구조와 사장 선임 절차를 바꾸지 않는다면 ‘제2의 길환영 사태’가 재발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로 나타난 것입니다.
-. 가장 큰 책임은 국회에 있습니다. 여야는 그간 방송 독립성 훼손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방송 지배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여러 차례 논의를 벌였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습니다. 지난 4월 국회를 통과한 방송법 일부 개정안에도 방송 지배구조 개선방안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 이에 제 언론시민단체와 언론현업단체들이 모여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담아 방송 독립성과 제작 자율성 보장을 골자로 하는 <길환영 방지법>을 만들었습니다. <길환영 방지법> 논의에 참여한 언론단체들은 오는 7월 8일(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상호 의원의 소개로 해당 법안을 입법 청원합니다. <길환영 방지법>이 19대 국회 하반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를 통과하는 첫 입법안이 될 수 있도록 기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권력이 빼앗은 방송을 시민의 품으로
□ 일시 : 2014년 7월 8일 화요일 오후 2시
□ 장소 : 국회 정론관
□ 주최 : 민주언론시민연합,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새언론포럼, 민변 언론위원회, 방송인총연합회(한국PD연합회·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한국방송카메라기자협회·한국아나운서연합회·한국방송촬영감독연합회·한국방송카메라감독연합회·방송기자연합회),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 전국언론노동조합, 국회의원 우상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