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_
[보도자료] 낙하산 사장‧제2의 길환영 방지를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낙하산 사장‧제2의 길환영 방지를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KBS 이사회는 민주적 사장 선임 절차를 마련하라
△ 사장추천위원회 구성 △ 특별다수제 도입 △ 사장인사청문회 실시
- KBS 이사회가 사장 선임 절차에 돌입했습니다. 오는 30일까지 공모를 받아 새 사장을 임명제청 한다고 합니다. KBS 안팎에서는 후임 사장 하마평이 돌기 시작했습니다.
- 길환영 후임 사장 선임을 앞두고 시민사회는 기대보다 우려가 큽니다. KBS 이사회가 제2의 길환영을 선택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섭니다. 현재 하마평에 오르는 인물들의 면면을 살펴봐도 부적격자 일색입니다.
- KBS 이사회는 길환영을 뽑았던 과오를 되풀이해서는 안 됩니다. 이번에는 반드시 KBS의 독립성과 공정보도를 되살릴 수 있는 인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올바른 사장 선임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만 합니다.
- 투명하고 민주적인 절차의 마련은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최소한의 전제조건입니다. 과거의 방식으로는 더 이상 안 됩니다. 이사들만의 밀실 논의는 중단되어야 합니다. 좋은 대안들이 이미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 중 △사장추천위원회의 구성, △특별다수제의 도입, △공개청문회의 실시는 사회적 공감대가 폭넓게 형성된 방안입니다. KBS 이사회는 KBS구성원과 학계, 시민사회의 건강한 요구를 적극 수용해야만 합니다.
- 언론 및 시민사회단체들은 오는 24일 KBS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KBS 이사회가 △사장추천위원회, △특별다수제, △공개청문회를 즉각 수용하여 민주적 사장 선임 절차를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공영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지킬 수 있는 적임자를 사장으로 선임할 것을 강력히 요구할 예정입니다. 기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낙하산 사장‧제2의 길환영 방지를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KBS 이사회는 민주적 사장 선임 절차를 마련하라
○ 일시 : 2014년 6월 24일(화) 오후 4시
○ 장소 : 여의도 KBS 본관 앞
○ 주최 : 제 언론․시민단체,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