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_
[보도자료] 길환영 방지법,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공영방송 낙하산 사장 방지와 지배구조 개선 입법을 위한 토론회]
길환영 방지법,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 지난 5일 이사회가 길환영 사장을 해임하면서 KBS 사태가 큰 고비를 넘겼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말하듯이 KBS 정상화는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길환영 방지법’을 만들고 KBS 지배구조를 개선하여 제2의 길환영 사태를 막는 근본적인 해법을 찾아야만 합니다.
- 현재 국회에는 공영방송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내용의 법안들이 여러 개 계류되어 있습니다. 여야는 방송공정성특별위원회를 설치해 관련 법안들을 논의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활동을 종료하였습니다. 4월 임시국회에서 KBS 사장 인사청문회 도입 등을 포함한 방송법 일부 개정안이 통과되기도 했지만 핵심사안인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안은 조금도 건드리지 못했습니다.
- 이에 언론시민단체들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논의를 다시 본격화하려 합니다. 공영방송의 독립성과 공정보도를 담보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배구조 개선안을 담아 ‘길환영 방지법’을 만들어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오는 6월 12일(목)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영방송 낙하산 사장 방지와 지배구조 개선 입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이완기 민언련 상임대표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날 토론회는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며 언론노조 김한중 정책실장, 신태섭 동의대 교수, 이기형 경희대 교수, 추혜선 언론연대 사무총장, 노영란 매비우스 사무국장, 최용익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 공동대표가 토론자로 나섭니다.
- 아 래 -
[공영방송 낙하산 사장 방지와 지배구조 개선 입법을 위한 토론회]
길환영 방지법,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 일시 : 2014년 6월 12일(목) 오후 2시 30분
■ 장소 :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
■ 주최 :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민주언론시민연합, 새언론포럼,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 전국언론노동조합
■ 후원: 새정치민주연합 최민희 의원실
○사회 : 이완기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대표)
○발제 :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토론 (가나다순)
-김한중 (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실장)
-노영란 (매체비평우리스스로 사무국장)
-신태섭 (동의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이기형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최용익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 공동대표)
-추혜선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