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_
[공개질의] 4.27 재보궐 선거 후보들에 대한 수신료 인상관련 공개질의
등록 2013.10.01 04:44
조회 552
범국민행동․지역 시민사회단체
재보궐 후보에게 수신료 인상 찬반 공개질의
 
- ‘KBS수신료인상저지범국민행동’(이하 범국민행동, 공동대표 문성근·박석운·신태섭·신학철·장시기·장은숙·정연우·최민희)은 지난해 6월 29일 500여 시민사회단체․정당․네티즌단체가 KBS 수신료 인상저지에 힘을 모으기 위해 발족한 범국민 연대기구입니다.
 
- 지난 3월 10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는 KBS 수신료 인상안을 상정했습니다.
그러나 범국민행동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들은 수신료 인상에 반대 뜻을 분명히 밝혀왔습니다. 우리 단체들은 ‘공영방송’의 정체성을 상실한 KBS가 정상화되는 것이 먼저이며, ‘조중동방송 광고 밀어주기’라는 정략적 목적의 수신료 인상에는 결코 동의 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특히 서민경제가 파탄에 이른 상황에서 명분 없는 수신료 인상으로 국민의 부담을 늘여서는 안 될 일입니다.
 
- 이에 범국민행동과 지역 언론․시민단체들은 오는 27일에 치러지는 국회의원․강원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4개 선거구 00명의 후보들에게 현재 추진되고 있는 수신료 인상에 대한 찬반을 묻는 공개 질의서를 발송했습니다.
수신료 인상안에 대한 후보자들의 답변은 4월 18일까지 취합할 예정이며, 질의 결과를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판단하는 데 참고가 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KBS수신료인상저지범국민행동
 
공 개 질 의 서
                 

1. 지난 3월 10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는 현재 2500원인 KBS 수신료를 3500원으로 인상하는 안을 상정했습니다. 귀 후보자께서는 수신료 인상안의 문방위 상정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 알고 있다   (     )
○ 모른다       (     )
 
 
2. 귀 후보자께서는 물가 폭등 상황에서 추진되는 준조세 성격의 수신료 40% 인상이 지역 주민들에게 부담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그렇다         (     )
○ 그렇지 않다  (     )
 
 
3. 귀 후보자께서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수신료 인상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계십니까?
 
○ 찬성            (      )
○ 반대            (      )
○ 잘 모르겠다  (      )
 
 
4. 지난해 한겨레신문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의 80%가 KBS의 수신료 인상을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귀 후보자께서는 수신료 인상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들어보신 적이 있습니까?
 
○ 알고 있다   (     )
○ 모른다       (     ) 
 
 
5. 만약 수신료 인상안이 국회에 상정된다면 귀 후보자께서는 어디에 표결하시겠습니까?
※ 강원도지사 후보자 : 만약 귀 후보자가 당선된다면, 지역 주민들의 ‘수신료인상 반대’ 목소리를 소속 정당에 건의할 의향이 있습니까?
 
○ 찬성(있다)       (     )
○ 반대(없다)       (     ) 
○ 기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