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_
[토론회] 17대총선 방송보도 평가 토론회(5/6일-목)
등록 2013.09.27 15:33
조회 584
17대 총선 방송보도 평가 토론회

 

-. 이번 17대 총선은 개정된 선거법에 따라 '미디어 선거'의 중요성이 아주 컸습니다. 특히 방송매체는 유권자들의 판단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매체로써 방송이 올바른 선거보도를 하느냐 여부는 총선이 제대로 치러지고 유의미한 결과가 만들어지는데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역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하지만 전반적인 방송의 선거보도는 이러한 역할을 충실하게 담당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국회의원 선거'임에도 마치 '대통령 선거'마냥 각 당 지도부의 동정이 중요하게 다뤄지고, 이미지 정치와 감성정치가 넘쳐난 선거판에서 제어는커녕 오히려 확대재생산에 일조하면서 '정책선거의 실종'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나 큰 문제로 지적되었습니다.
-. 한편, 이번 17대 총선에서는 이전 선거에서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일부 신문매체에 의한 '방송의 공정성 시비'가 강하게 일어났습니다. 이는 일부 신문에만 국한된 논란이 아니라 거대야당들에 의해서도 지속적으로 문제제기가 있어왔고, 방송위원회 선거방송심의위원회의 선거방송에 대한 '공정성'에 대한 심의도 쟁점이 되었습니다. 또 이와는 별도로 모니터를 실시한 시민단체 일각에서도 '화면의 균형감' 등에 대한 문제제기도 있었습니다.
-. (사)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은 오는 5월 6일(목)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철학까페 느티나무에서 17대 총선 방송보도에 대한 평가토론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해 방송의 총선보도의 문제점과 공정성 논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논의와 대안제시를 해보고자 합니다.
-. 방송의 17대 총선보도 평가 토론회에 관심 있으신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일시 및 장소
일 시 : 2004년 5월 6일(목) 오후 3시∼6시
장 소 : 철학까페 느티나무
[주제] 17총선 방송보도 평가 토론회
사회
이강택(PD연합회 회장)
발제
1) 17대 총선 방송보도 분석 - 박진형(민언련 방송모니터 간사)
2) 17대 총선 방송보도에 대한 총평 및 제언 - 최영묵(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토론
1) 윤호진(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책임연구원)
2) 김명선(YMCA '좋은 방송을 위한 시청자모임' 회장)
3) 이재강(KBS '미디어 포커스' 기자)
4) 양문석(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위원)

 
주최 (사)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후원 방송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