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경제 미래 위해서는 경제지 자신부터 달라져야
1. 경제지 선거 보도 모니터링의 의의 경제지들의 ‘경제’에 대한 보도 논조와 사안에 대한 시각의 기조는 평상시와 선거 때에 크게 다를 게 없다. 다만 한 사회의 현실과 과...
경제신문
4차 산업혁명 성공 가로막는 경제지들의 낡은 사고
우리 경제에 닥친 큰 과제 중의 하나는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어떻게 대비하고 그에 필요한 여건을 갖춰나가느냐는 것이다. 인류가 경험한 1,2,3차 산업혁명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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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反)기업 정서라는 ‘괴담’의 실체
반기업 정서 오히려 만들어내는 경제지들 많은 언론들, 특히 경제지에서 끊임없이 얘기하는 ‘반(反)기업 정서’는 과연 실체가 있는 것일까. 재벌을 중심으로 한 재계는 심각한 반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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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들의 시장주의 강변 ‘삼위일체’
1. 경제지의 ‘시장주의 대 반 시장주의’, ‘자유경제 대 반 자유경제’라는 대선 프레임 선거 프레임 대결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이번 대선 명칭을 ‘장미 대선’으로, 아니면 ‘촛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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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의 대선후보 ‘친기업성향 길 들이기’
경제지들이 어떤 사안에 주목하고 어떤 사안을 소홀히 하는지 살펴보면 그들이 주로 누구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으며, 그들이 기피하는 논의는 무엇인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태도는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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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 맞이한 경제지들 일제히 ‘정치 혐오’, 그 목적은 ‘대기업 지키기’
경제지의 대선 보도 모니터링을 새로 시작하면서 경제지의 대선 보도 모니터링을 새로 시작한다. 지금까지 경제지에 대한 모니터링은 거의 이뤄지지 못했다. 이는 인력이나 시간 등의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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