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보고서

유튜브모니터_
[유튜브 모니터] “유튜브, 2022 대선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모니터링 1차 보고서를 중심으로
등록 2022.02.22 11:36
조회 375

“유튜브, 2022 대선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모니터링 1차 보고서를 중심으로

 

유튜브 표지.jpg

 

2022년 대선은 유튜브 플랫폼이 정치커뮤니케이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전환기 미디어 지형의 급속한 변화는 플랫폼 서비스의 무한한 확장을 가져오게 되었다. 그중에서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로서 이용자 중심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 유튜브는 우리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2022년 대선에서도 유튜브의 영향력은 확인되고 있다. 최근의 ‘삼프로TV’나 ‘서울의소리’ 등의 유튜브 채널은 기존 언론의 기능을 대체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2022년 대선이라는 과정에서 유튜브 채널의 동향은 어떠한지, 유튜브 채널에서의 대선 이슈는 무엇인지, 그리고 유튜브의 영향력은 어떠하며, 유튜브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2022 대선미디어감시연대 유튜브 모니터링 1차 보고서 결과를 중심으로 이러한 논제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대상 유튜브 채널은 대선 후보자(이재명, 윤석열) 채널 2개, 정당(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채널 2개, 보수진영 정치/시사 채널 10개, 진보진영 정치/시사 채널 10개 등 총24개 채널이다. 채널 선정기준은 정보량과 이용량(채널 구독자수, 동영상 조회수, 업로드 동영상수, 업로드 주기 등)과 유튜브 채널의 다양성 평가 기준(인터뷰 형식, 패널 출연, 내용적 다양성), 그리고 2022년 대선 관련 콘텐츠 생산(대선 주제의 콘텐츠 제작과 유포) 등을 기준으로 하였다.

 

윤석열TV, 오른소리(국민의힘), 보수진영 채널의 활성화

분석대상 전체 유튜브 채널(대선 후보자 2개 채널, 정당 2개 채널, 보수진영 10개 채널, 진보진영 10개 채널)의 동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전체적으로 누적 조회수는 평균 346,989,179회, 구독자수는 평균 652,166명, 동영상수는 평균 4,264개, 댓글수는 평균 42,463개로 나타났다. 채널별로 살펴보면, 이재명 후보가 유튜브 채널을 더 활용하고 있으며, 이용률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보다 유튜브 채널을 더 활용하고 있었다. 보수진영과 진보진영 채널을 비교하면, 보수진영 채널의 이용률과 활용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수진영 채널의 누적 조회수 평균은 약 6억(613,165,132)인 반면에 진보진영 채널의 누적 조회수 평균은 약 1억9천(196,616,819)로 나타나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수진영 채널의 구독자수 평균은 약 85만(855,800)인 반면에 진보진영 채널의 구독자수 평균은 약 57만(575,500)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보수진영 채널의 댓글수도 평균 약 5만9천(59,090)인 반면에 진보진영 채널의 댓글수는 약 2만9천(29,283)으로 나타나 2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수진영 채널의 동영상수 평균 5,786개인 반면에 진보진영 채널 동영상수는 3,366개로 나타나 채널 활용성도 보수진영 채널이 높게 나타났다.

 

구분

카테고리

채널명

개설일

누적

조회수

구독자수

동영상수

누적

댓글수

1

후보/정당 채널 (4개)

이재명

2014년 5월 14일

84,622,869

506,000

1,235

58,057

2

윤석열

2021년 7월 1일

44,710,851

372,000

692

56,225

3

델리민주(더불어민주당)

2018년 10월 30일

17,321,332

130,000

1,756

5,582

4

오른소리(국민의힘)

2012년 2월 13일

83,265,735

331,000

7,128

15,509

5

정치/시사

채널 (20개)

보수

진성호방송

2018년 10월 23일

2,332,661,544

1,600,000

9,378

280,037

6

신의한수

2012년 9월 14일

1,196,793,638

1,430,000

9,022

24,356

7

배승희변호사

2012년 3월 21일

420,430,770

966,000

1,122

124,102

8

전옥현안보정론

2013년 8월 18일

443,209,952

785,000

5,162

16,003

9

김태우TV

2019년 7월 3일

167,239,136

736,000

1,690

18,465

10

이봉규TV

2018년 9월 1일

370,147,790

714,000

5,447

44,739

11

펜앤드마이크TV

2012년 2월 13일

508,481,304

696,000

11,521

11,319

12

고성국TV

2018년 1월 26일

100,791,254

644,000

1,044

28,807

13

황장수의 뉴스브리핑

2011년 11월 25일

465,153,962

502,000

11,604

9,049

14

뉴스데일리베스트

2013년 4월 28일

126,741,976

485,000

1,878

34,030

15

진보

딴지방송국

2012년 8월 17일

223,832,394

922,000

704

6,984

16

열린공감TV

2019년 1월 21일

134,569,880

765,000

1,051

63,717

17

서울의소리

2010년 1월 7일

348,124,802

727,000

9,135

88,107

18

김용민TV

2017년 9월 27일

196,489,250

541,000

5,463

6,382

19

시사타파TV

2014년 6월 2일

245,389,592

543,000

6,039

24,524

20

새날

2014년 8월 14일

356,695,121

548,000

6,383

58,696

21

고발뉴스TV

2012년 6월 29일

151,104,432

486,000

2,695

3,821

22

빨간아재

2013년 2월 13일

142,476,869

490,000

985

31,485

23

이동형TV

2016년 6월 9일

126,944,440

445,000

774

5,019

24

박시영TV

2020년 4월 28일

40,541,418

288,000

435

4,101

합계

8,327,740,311

15,652,000

102,343

1,019,116

 <표 1> 유튜브 채널별 동향

 

업로드 동영상수와 조회수와의 연계 가능성

분석대상 유튜브 채널별로 추이(변동량)을 분석하였다. 전반적으로 조회수와 구독자수는 증가하고 있으며, 동영상수는 변화하지 않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재명TV 채널과 오른소리(국민의힘) 채널이 이용량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TV가 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국민의힘은 공식채널인 오른소리가 활성화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수진영 채널의 추이(변동량)는 변화량이 크게 나타나고 있지 않았으나 주요 채널들이 변화량이 특징적이었다. 구체적으로 배승희변호사 채널 등의 하락하는 추세가 주목된다. 채널에서 업로드하는 동영상수가 줄어들면 조회수가 동시에 하락하는 것으로 보인다. 즉 업로드 동영상이 조회수와 연계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진보진영 채널의 추이(변동량)은 보수진영 채널과 마찬가지로 변화량이 크게 나타나고 있지 않았다. 특징적으로 서울의소리 채널이 소폭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보수진영 채널과는 달리 동영상수와 조회수가 연계되지는 않았으나, 서울의소리 채널이 변화량이 나타나는 것을 보면, 주요 이슈였던 김건희씨 관련한 녹취록이나 폭로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1.jpg


보수진영 채널의 동영상수와 이용량 증가

분석기간인 1월 27일부터 2월 14일까지 19일 동안 유튜브 채널 동영상의 이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분석기간 동안 24개 유튜브 채널(대선 후보자 2개 채널, 정당 2개 채널, 보수진영 10개 채널, 진보진영 10개 채널)에서 업로드된 동영상수는 2,028개였다. 비율을 살펴보면, 보수진영 채널이 43%, 진보진영 채널이 34%, 대선후보자 및 정당 채널이 23%로 나타나 보수진영 채널의 업로드 동영상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대선 후보자 및 정당 채널의 경우도 윤석열TV 29%, 이재명TV 24%, 오른소리 34%, 델리민주 12%로 나타나, 윤석열TV와 오른소리가 63% 이상의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이 기간동안 업로드 동영상수에 비해 평균 조회수가 높았으나, 평균 조회수에 비해 평균 좋아요수와 댓글수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유튜브 채널 동영상 이용 현황을 채널별로 분석하였다. 업로드 동영상수는 오른소리 157개, 윤석열TV 133개, 이재명TV 113개, 델리민주 57개 순이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채널인 델리민주가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는 것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국민의힘 채널인 오른소리 채널는 매우 많은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있었다. 반면에 업로드된 동영상수와 이용량은 연계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보수진영 채널별로 살펴보면, 업로드 동영상수는 진성호방송 241개, 이봉규TV 141개, 펀앤드마이크TV 95개, 고성국TV 88개, 신의한수 75개, 김태우TV 66개 등의 순이었다. 분석기간 업로드된 동영상의 이용량은 배승희변호사 채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만 배승희변호사 채널은 앞에서의 분석결과에서 업로드 동영상수와 조회수가 연계되어 조회수가 하락하는 추이가 나타났기 때문에 이와는 상반된 결과로 해석될 필요가 있다. 진보진영 채널별로는 업로드 동영상수는 서울의소리 255개, 시사타파TV 171개, 새날 105개, 열린공감TV 42개 등의 순이었다. 상대적으로 보수진영 채널보다 업로드되는 동영상수가 적게 나타났다. 분석기간 업로드된 동영상의 이용량은 열린공감TV와 딴지방송국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2.jpg

<그림 1> 동영상 업로드 비율


채널명

조회수

좋아요수

댓글수

이재명

37,198

6,668

513

윤석열

29,621

5,401

422

델리민주

17,985

771

97

오른소리

16,711

1,210

98

 <표 2> 대선 후보자 및 정당 채널별 동영상 이용 현황 (평균)

 

채널명

조회수

좋아요수

댓글수

진성호방송

339,355

25,024

1162

전옥현안보정론

133,544

8,617

333

뉴스데일리베스트

192,803

11,918

985

배승희변호사

571,525

65,436

2,954

신의한수

68,356

8,990

324

고성국TV

110,720

11,229

327

펜앤드마이크TV

30,907

1,866

119

황장수의 뉴스브리핑

39,768

3,830

196

이봉규TV

44,734

7,012

317

김태우TV

46,725

6,653

279

 <표 3> 보수진영 채널별 동영상 이용 현황 (평균)

 

채널명

조회수

좋아요수

댓글수

열린공감TV

331,983

33,189

1,517

이동형TV

139,136

14,073

264

박시영TV

108,846

12,146

372

김용민TV

51,645

5,504

193

빨간아재

109,224

13,302

1050

새날

169,063

11,616

559

서울의 소리

61,743

5,386

345

고발뉴스

139,910

19,299

272

딴지방송국

30,1886

22,549

873

시사타파TV

30,385

3,736

143

<표 4> 진보진영 채널 동영상 이용 현황 (평균)

 

대선 후보자․정당 채널의 주요 이슈: 공약과 정책이 실종된 대선

2022 대선 기간동안 유튜브 채널에서 나타나는 주요 이슈(아젠다)를 분석하기 위해, 24개 채널별 동영상 제목(titles)과 설명(descriptions), 그리고 해시태그(hashtag)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여, 자연어처리와 단어 빈도분석 및 유사도 분석기법 등을 활용하여 주요 단어를 추출하였다. 채널 동영상의 제목, 설명, 해시태그는 콘텐츠 제작자(생산자)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와 의도를 담고 있기 때문에 주요 이슈를 탐색하는데 적합하다.

대선 후보자 및 정당 채널의 동영상 제목과 설명에서 추출된 주요 단어는 윤석열, 국민, 이재명, 중앙, 신청, 만원, 계좌, 입금, 연말정산, 주민등록, 영수증, 후원, 안내, 후보, 대통령, 공약, 대선, 토론, 정책, 생각 등이었다. 이는 대선 후보자 및 정당 채널은 주로 이재명과 윤석열 등의 후보자 또는 인물, 그리고 대선과 관련된 후원금 등 선거운동 등이 주요 이슈로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대선에서 가장 중요한 정책이나 공약과 관련된 단어는 매우 적게 나타나고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었다. 이와 함께 대선 후보자 및 정당 채널의 주요 이슈를 비교분석하기 위해 동영상 해시태그에서 추출된 주요 단어를 분석하였다. 주요 단어는 정권교체, 국민, 윤석열, 통합, 한국, 이준석, 자유, 김종인, 이재명, 민주당, 대선, 경기도, 부동산, 후보, 중고차, 연설, 레전드, 대통령, 주택, 사이다 등이었다. 제목과 설명의 주요 단어와 마찬가지로 윤석열, 이준석, 김종인, 이재명 등의 후보자 또는 인물 중심의 이슈가 많았다. 다만 정권교체나 자유 등 야당인 국민의힘과 관련된 단어가 도출되었다는 점은 주목된다. 현재 윤석열TV나 오른소리 채널 등을 통해 활발히 이슈를 주도하고 결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책이나 공약과 관련된 내용은 매우 드물게 나타났다.

 

보수․진보진영 채널의 주요 이슈: 대선을 이용한 수익창출, 의혹․논란의 증폭

보수진영 채널의 동영상 제목과 동영상에서 추출된 주요 단어는 후원계좌, 정기구독, 이재명, 융단폭격, 윤석열, 가입, 진성호, 영상, 충격, 알림, 구독료, 긴급, 네이버, 이봉규, 저작권, 관심, 불평, 블로그, 무단, 김혜경 등이었다. 보수진영 채널의 주요 이슈는 이재명과 윤석열 등의 후보자나 진성호나 이봉규 등의 인물 중심 외에도 두드러지는 결과가 있다. 후원계좌, 정기구독, 가입, 알림, 구독료, 저작권 등이 핵심 이슈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보수진영의 유튜브 채널이 대선을 이용해 조회수와 구독자수를 늘리고 수익을 창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융단폭격, 무단, 김혜경 등의 의혹과 논란 등을 부각시키고 있는 것도 이와 연관되는 결과라 판단된다. 보수진영 채널의 주요 이슈를 비교분석하기 위해 동영상 해시태그에서 추출된 주요 단어를 분석하였다. 주요 단어는 융단폭격, 방송토론, 직설, 진성호, 이재명, 윤석열, 정치, 뉴스, 고성국, 문재인, 김혜경, 박근혜, 청와대, 국회, 보수, 비평, 진보, 논평, 브리핑, 안철수 등이었다. 제목과 설명에서 추출된 주요 단어와 마찬가지의 결과였다. 진보진영 채널의 동영상 제목과 동영상에서 추출된 주요 단어는 서울소리, 이재명, 정기구독, 후원, 윤석열, 페이팔, 전화, 응징, 그룹, 멤버, 강경, 후보, 방송토론, 문의, 광고, 김건희, 대선, 가입, 처벌, 패밀리 등이었다. 보수진영 채널과 마찬가지로 진보진영 채널에서도 이재명과 윤석열 등의 인물 중심, 응징이나 김건희, 패밀리 등의 의혹과 논란이 중심을 이루고 있었다. 또한 보수진영 채널과 마찬가지고 정기구독이나 후원, 페이팔, 광고 등의 수익과 관련된 내용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진보진영 채널의 주요 이슈를 비교분석하기 위해 동영상 해시태그에서 추출된 주요 단어를 분석하였다. 주요 단어는 대선, 방송토론, 서울소리, 대한민국, 유튜버, 초심, 검찰개혁, 새날, 윤석열, 언론, 문재인, 민주당, 노무현, 김의겸, 민주주의, 공감, 유시민, 평등, 국정, 정정 등이었다. 보수진영 채널과는 달리 해시태그에서 추출된 주요 단어는 문재인, 민주당, 노무현, 김의겸, 유시민 등 여권 인물 등이 많이 나타났으며, 이외 방송토론, 검찰개혁, 언론, 정정 등의 정치공방과 관련된 이슈도 많이 제기되고 있었다. 보수진영 채널보다는 상대적으로 다른 이슈를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유튜브 채널 이용자의 관심 이슈: 정권교체 여론?

2022 대선 기간동안 유튜브 채널 이용자가 관심을 가지는 주요 이슈(아젠다)를 분석하기 위해, 24개 채널별 동영상이 댓글(comments)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여, 자연어처리와 단어 빈도분석 및 유사도 분석기법 등을 활용하여 주요 단어를 추출하였다. 유튜브 채널에서 이용자의 직접적인 반응은 댓글과 대댓글 그리고 댓글에 달리는 좋아요 등을 통해 확인될 수 있다. 이중에서도 댓글은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들의 직접적인 반응이자 이용자가 관심을 가지는 이슈를 탐색하는데 적합하다. 전체 댓글에 대한 1차적 분석에서 나타난 주요 10개 단어는 윤석열, 국민, 이재명, 정권교체, 후보, 대통령, 안철수, 사람, 파이팅, 이준석 등이었다. 가장 주목되는 것은 윤석열, 이재명, 안철수, 이준석 등의 후보자나 인물이 아니라 정권교체라는 단어이다. 그러나 정권교체라는 주요 단어가 댓글에서 추출되었다는 것은 정권교체 여론이 높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다만 정권교체 여론이 높다는 것이 야권 후보자의 지지와 직접적으로 연계되는지에 대해서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그림3.jpg

<그림 2> 유튜브 채널 이용자의 관심 이슈: 전체 댓글 분석

 

대선 후보자․정당 채널 이용자의 관심 이슈: 인물 관심 vs 공약․정책 무관심

대선 후보자 및 정당 채널 이용자의 댓글에서 추출된 주요 단어는 후보, 대통령, 국민, 윤석열, 파이팅, 응원, 정권교체, 이재명, 윤후보, 대한민국, 토론, 사람, 지지, 승리, 나라, 이준석, 민주당, 공약, 투표, 생각 등이었다. 대선 후보자 및 정당 채널 이용자들은 주로 윤석열, 이재명, 이준석 등 후보자나 인물에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권교체, 응원, 화이팅, 지지, 승리 등의 단어가 주로 추출된 것은 이용자들이 대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을 보여주는 결과이기도 하다. 그러나 대선 후보자 및 정당 채널임에도 공약이나 정책에 이용자의 관심이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이는 대선 후보자나 정당 채널 운영이 정책과 공약에 초점을 맞추지 않은 것과 연관되어 보인다.

 

 그림4.jpg

<그림 3> 대선 후보자 및 정당 채널 이용자의 관심 이슈: 댓글 분석


보수․진보진영 채널 이용자의 관심 이슈: 정권교체, 부정선거 vs 검찰․언론 개혁

보수진영 채널 이용자의 댓글에서 추출된 주요 단어는 국민, 정권교체, 대통령, 후보, 윤석열, 이재명, 사람, 단일화, 나라, 화이팅, 투표, 안철수, 부정선거, 이죄명, 방송토론, 인간, 응원, 김혜경, 대한민국, 이준석 등이었다. 보수진영 채널 이용자는 주요 관심이 윤석열과 이재명 등의 인물 외에도 정권교체과 단일화 등의 이슈에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투표나 부정선거 등과 관련된 이슈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보수진영 채널에서 부정선거 등과 관련한 이슈를 지속적으로 양산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이죄명이나 김혜경 등의 부정적 단어나 내거티브 중심의 이슈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마찬가지로 공약이나 정책에 대한 이용자의 관심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보진영 채널 이용자의 댓글에서 추출된 주요 단어는 이재명, 후보, 대통령, 국민, 윤석열, 사람, 응원, 화이팅, 민주당, 나라, 김건희,지지, 토론, 대한민국, 검찰, 언론, 서울소리, 생각, 의원, 개혁 등이었다. 진보진영 채널 이용자들의 주요 관심은 이재명 후보에 대한 지지나 응원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는 김건희, 토론 등의 의혹과 논란과 관련된 이슈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검찰이나 언론, 개혁 등과 관련된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보수진영 채널 이용자와는 차별화된 결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공약이나 정책에 대한 이용자의 관심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5.jpg

<그림 4> 보수진영 채널 이용자의 관심 이슈: 댓글 분석

 

그림6.jpg

<그림 5> 진보진영 채널 이용자의 관심 이슈: 댓글 분석

 

유튜브 채널 콘텐츠의 정보성과 사실성: 양극화를 강화하는 의견정보 전달

콘텐츠의 구조적 측면에서 정보성과 사실성을 분석하였다. 보수진영 채널에서의 이슈는 정당별 선거 전략, 판세 분석, 정책 등 관련 내용의 전달 비중은 낮았다. 주로 후보자 외 기타(김혜경 리스크, 이재명 아들 리스크) 내용을 가장 많이 다뤘고 이외에도 이재명 후보의 리스크 등 상대 후보와 관련된 리스크를 중점적으로 전달했다. 진보진영 채널에서의 이슈는 보수진영 채널과 마찬가지로 후보자 외 기타(김건희 리스크, 윤석열 이슈)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었다. 보수와 진보 성향을 막론하고 대부분의 채널에서 상대적으로 약점이 될 수 있는 내용들로 정파적 특성이 보였다. 보수와 진보 진영 채널에서는 사실 전달보다는 의견 중심으로 내용을 전달했다. 대부분의 채널은 기존 언론사 등의 자료를 다수 인용하고 정보원들과 의견을 나누는 방식을 보여줬다. 또한 진보진영 채널은 간혹 유튜버들과 특별합동방송을 열기도 했다. 보수와 진보진영 채널에서는 자료를 기반으로 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출처를 잘 표기하고 있었다. 기존 언론사 등의 자료를 다수 인용하고는 있지만 보수와 진보진영 채널에서 선호하는 자료 또는 자신들에게 유리한 자료를 선별해 정보를 제공하는 점에 있어 사실성 보다는 정파성이 강한 의견 중심으로 볼 수 있다. 보수 진영 채널에서는 평균 1명의 정보원을 활용했으며, 정보원 없이 1인 진행자가 직접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도 있었다. 진보진영 채널에서는 2명에서 많게는 4명까지 정보원을 활용했다. 영상의 길이는 보수 유튜브 채널은 1시간 미만의 형태로 구성되었으며 진보 유튜브 채널은 1시간 이상의 형태로 구성되었다. 이는 정보원의 수를 많이 활용하는 진보진영 채널의 경우 여러 정보원을 활용함에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콘텐츠의 길이가 늘어난 것으로 판단된다.

콘텐츠의 형식적 측면에서 정보성과 사실성을 분석하였다. 시·청각 요소인 언어 표현, 썸네일 표현, 시각 자료 사용 여부, 자막 사용에 대해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보수와 진보진영 채널에서는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였으나 자막 활용도가 낮았다. 자체 콘텐츠 내에서 자막을 활용하는 것보다는 녹취파일, 자체 제작한 동영상 파일에는 자막을 활용했다. 보수와 진보진영 채널에서는 욕설, 성적 비하 발언 등은 없었다. 간혹 감정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었다. 논조는 보수와 진보 성향을 막론하고 대부분의 채널에서는 상대방 잘못 강조, 자신들의 우위 강조 등 정파성이 강했다. 마지막으로 썸네일 표현에 있어 보수, 진보 유튜브 채널에서는 배경 이미지와 보색을 이루는 빨간색, 노란색, 흰색 등을 사용하여 텍스트 강조를 했다. 특히 보수진영 채널에서는 썸네일 화면에 텍스트를 가득 넣어 시선을 끌게 하였고, 반면 진보진영 채널 썸네일은 보수 유튜브 채널과는 다르게 진행자와 정보원의 모습과 텍스트의 조합으로 전문성을 강조하는 형태를 보였다. 텍스트적인 측면을 살펴봤을 때 보수진영 채널은 대부분 경쟁 후보를 비판하기 위한 텍스트를 구성하여 비판적인 접근을 했다. 진보진영 마찬가지로 몇몇 채널은 경쟁 후보를 비판하기 위한 텍스트를 구성하기 했지만 자신들이 응원하는 후보의 장점, 승리의 확신 등을 표현하는 텍스트를 구성하는 등의 현상도 보였다.

 

참조: 2022 대선미디어감시연대 유튜브 모니터링 1차 보고서

 

<끝>

2022_대선미디어감시연대_유튜브모니터링_1차보고서_v5_0.pdf

2022대선미디어감시연대_유튜브모니터_001.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