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미디어 비평 주제는 [뒷광고, 방송계에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ft.홈쇼핑 연계편성)]입니다.
어느 인터넷 방송인의 고발로 시작된 소위 ‘유튜브 뒷광고 논란’으로 많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자신들의 광고·협찬 현황을 돌아보고 있습니다. 유튜버 중 일부는 시청자들에게 사과방송을 하는 등 적극적으로 자성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한편 5년 전 비슷한 논란으로 수억 원 대 과징금까지 무는 사건이 있었는데도 반성이나 사과는커녕 잘못된 행태를 이어오는 업계도 있습니다. 바로 방송사들입니다. 방송계에 만연한 ‘홈쇼핑 연계편성’은 주로 방송사 건강 프로그램에서 ‘몸에 좋다’며 소개된 제품이 비슷한 시간대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비밀리에 돈을 받고 유료광고 포함 표시나 어떤 경로로도 광고라는 것을 알리지 않은 채 제품을 홍보한다’는 이른바 ‘뒷광고’ 개념과 같은 사례입니다.
이번 ‘뒷광고 논란’에서 보듯 연계편성은 과징금 부과 여부의 문제뿐만 아니라, 명백히 시청자들의 시청권을 과도하게 훼손하고 선택권을 제한하며 방송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는 행위이므로 지속적인 감시가 필요합니다.
오늘 미디어탈곡기는 방송계 암묵적으로 이어져온 일명 방송계 뒷광고, '연계편성'문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미디어탈곡기는 언론권력을 견제·감시하는 대표 언론시민단체 민주언론시민연합의 데일리 미디어 비평 콘텐츠입니다.
🎧‘미디어탈곡기'는 팟빵과 팟티에서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podbbang.com/ch/13686
👉 https://www.podty.me/cast/174405
💪언론개혁, 시민의 힘으로! 민주언론시민연합 후원은 아래에서 가능합니다. 앞으로도 언론민주화를 위해 우직하게 걷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오늘의 미디어 비평 주제는 [뒷광고, 방송계에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ft.홈쇼핑 연계편성)]입니다.
어느 인터넷 방송인의 고발로 시작된 소위 ‘유튜브 뒷광고 논란’으로 많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자신들의 광고·협찬 현황을 돌아보고 있습니다. 유튜버 중 일부는 시청자들에게 사과방송을 하는 등 적극적으로 자성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한편 5년 전 비슷한 논란으로 수억 원 대 과징금까지 무는 사건이 있었는데도 반성이나 사과는커녕 잘못된 행태를 이어오는 업계도 있습니다. 바로 방송사들입니다. 방송계에 만연한 ‘홈쇼핑 연계편성’은 주로 방송사 건강 프로그램에서 ‘몸에 좋다’며 소개된 제품이 비슷한 시간대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비밀리에 돈을 받고 유료광고 포함 표시나 어떤 경로로도 광고라는 것을 알리지 않은 채 제품을 홍보한다’는 이른바 ‘뒷광고’ 개념과 같은 사례입니다.
이번 ‘뒷광고 논란’에서 보듯 연계편성은 과징금 부과 여부의 문제뿐만 아니라, 명백히 시청자들의 시청권을 과도하게 훼손하고 선택권을 제한하며 방송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는 행위이므로 지속적인 감시가 필요합니다.
오늘 미디어탈곡기는 방송계 암묵적으로 이어져온 일명 방송계 뒷광고, '연계편성'문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미디어탈곡기는 언론권력을 견제·감시하는 대표 언론시민단체 민주언론시민연합의 데일리 미디어 비평 콘텐츠입니다.
🎧‘미디어탈곡기'는 팟빵과 팟티에서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podbbang.com/ch/13686
👉 https://www.podty.me/cast/174405
💪언론개혁, 시민의 힘으로! 민주언론시민연합 후원은 아래에서 가능합니다. 앞으로도 언론민주화를 위해 우직하게 걷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PC) https://mrmweb.hsit.co.kr/v2/Member/MainInfo.aspx
📱(모바일) https://mrmweb.hsit.co.kr/v2/default.aspx?Server=CvUPdhU7xRsj1D4xW3Aalw==&action=main
🙇🏻♂️후원 관련 문의사항은 아래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운영팀 02-392-0181
💌 ccdm1984@hanmail.net
첨부파일 [ 1 ]
이 게시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