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보도 모니터

경기_
[경기 2020총선 신문 모니터 6차] 보도 수는 적지만 다양한 정당 보도 노력
등록 2020.04.13 18:28
조회 385

 

 

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 경기지부 6차 신문 보고서

 

◆ 모니터기간 : 2020년 4월 6일 - 4월 10일

◆ 모니터대상 : 경기일보, 경인일보, 기호일보, 인천일보

◆ 모니터대상 기준 :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지원 신청 언론사

 

 

1. 보도 수는 적지만 다양한 정당 보도 노력

 

<경기일보>는 지난 주 보다 보도 수(223→238)가 증가했고 양당 중심의 보도가 40.4%에서 53.8%로 증가했고 민생당과 국민의당, 한국경제당, 우리공화당, 친박신당과 비례정당에 대한 보도가 증가했고 다양한 정당의 소식을 보도했다.

 

<경인일보>는 153건 보도에서 127건으로 보도 수는 감소했고 양당 중심의 보도가 60.2%에서 59.0%로 비슷했고 국민의당과 비례정당에 대한 보도가 증가했다.

 

<기호일보>는 지난 주와 보도 수는 거의 같았고(118→117) 양당 중심의 보도 수는 67.8%에서 79.5%로 증가했다. 무소속의 보도비율이 높았다.

 

<인천일보>는 보도 수가(206→241) 증가 했고 양당 중심의 보도는 74.3%에서 76.43%로 다소 증가했고 정의당, 민생당, 민중당을 보도했지만 비례정당은 거의 보도하지 않았다.

 

▶<표1> 정당보도 분석

언론사

경기일보

경인일보

기호일보

인천일보

정당명

건수

비율

건수

비율

건수

비율

건수

비율

더불어민주당

62

26.1%

38

29.9%

49

41.9%

84

34.9%

미래통합당

66

27.7%

37

29.1%

44

37.6%

100

41.5%

민생당

17

7.1%

7

5.5%

2

1.7%

5

2.1%

정의당

18

7.6%

12

9.4%

7

6.0%

24

10.0%

국민의당

12

5.0%

8

6.3%

 

 

3

1.2%

미래한국당

4

1.7%

5

3.9%

 

 

1

0.4%

열린민주당

12

5.0%

5

3.9%

1

0.9%

 

 

더불어시민당

4

1.7%

4

3.1%

1

0.9%

1

0.4%

민중당

11

4.6%

3

2.4%

3

2.6%

6

2.5%

민주시민당

 

 

 

 

 

 

 

 

기본소득당

 

 

 

 

1

0.9%

 

 

녹색당

 

 

 

 

 

 

 

 

한국경제당

8

3.4%

 

 

 

 

 

 

우리공화당

9

3.8%

5

3.9%

1

0.9%

 

 

국가혁명배당금당

 

 

1

0.8%

1

0.9%

3

1.2%

친박신당

8

3.4%

 

 

 

 

 

 

기독자유통일당

 

 

 

 

 

 

 

 

노동당

 

 

 

 

 

 

 

 

미래민주당

 

 

 

 

1

0.9%

 

 

무소속

7

2.9%

2

1.6%

6

5.1%

14

5.8%

총합

238

 

127

 

117

 

241

 

 

 

 

2. 사진보도의 비율이 증가...후보자 동정 중심의 보도

 

보도유형을 분석하면 선거가 다가오며 스트레이트 비율이 줄어들었다. 반면 본격적인 선거전이 시작되며 사진보도의 비율이 높아졌다. <경기일보>는 11.8%, <경인일보>는 18.3%, <기호일보>는 11.4%, <인천일보>는 11.5%였다.

 

<경기일보>는 스트레이트 기사 비율(54.9)이 가장 높았고 기획, 연재, 특집과 정책,공약의 비율이 높았다.

 

<경인일보>는 스트레이트 보도 비율이 39.4%로 다소 높았으며 인터뷰를 4건 보도한 것이 눈에 띈다.

 

<기호일보>는 스트레이트 보도 비율이 28.6%로 낮았고 칼럼과 시민사회의 입장을 보도한 것이 눈에 띈다.

 

<인천일보>는 스트레이트 보도비율이 21.9%로 가장 낮았고 시민사회의 입장을 12건 보도한 것이 눈에 띈다.

 

 

▶<표2> 보도유형 분석

언론사

경기일보

경인일보

기호일보

인천일보

보도유형

건수

비율

건수

비율

건수

비율

건수

비율

1.스트레이트

56

54.9%

28

39.4%

20

28.6%

21

21.9%

2.기획,연재,특집

6

5.9%

3

4.2%

5

7.1%

19

19.8%

3.인터뷰

 

 

4

5.6%

 

 

 

 

4.사설

1

1.0%

1

1.4%

2

2.9%

1

1.0%

5.칼럼

 

 

 

 

5

7.1%

3

3.1%

6.사진보도

12

11.8%

13

18.3%

8

11.4%

11

11.5%

7.정책,공약

14

13.7%

11

15.5%

15

21.4%

15

15.6%

8.판세분석 및

선거결과 예측

5

4.9%

3

4.2%

2

2.9%

13

13.5%

9.여론조사(지역)

8

7.8%

8

11.3%

8

11.4%

 

 

10.시민사회         4 5.7% 12 12.5%
11.부정         1 1.4% 1 1.0%
12.긍정                

총합

102

 

71

 

70

 

96

 

 

 

 

3. 선거가 다가오자 양당 중심의 보도 늘어...

 

선거가 다가오며 언론은 당선 가을성이 높은 양당 중심으로 보도한 것이 통계로 나타났다. 경기일보>는 94.7%, <경인일보>는 92.8%, <기호일보>는 89.2%, <인천일보>는 93.2%로 양당 중심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정의당의 보도 비율이 감소했고 민생당의 보도비율이 증가했다.

 

<경기일보> 5면 <4.15총선 우리가 뛴다>

<경인일보> 4면 <내가 해낸다>

<기호일보> 4면 <총선 ING>

<인천일보> 4면 <4.15총선 인천. 경기 정가 이모저모>

 

▶<표3> 독자들에게 후보자를 알리려 노력한 보도

언론사

경기일보

경인일보

기호일보

인천일보

기획 제목

열전현장 25시

내가 해낸다

총선 ING

4.15총선 이모저모

정당명

건수

비율

건수

비율

건수

비율

건수

비율

더불어

민주당

24

42.9%

5

35.7%

24

52.2%

28

37.8%

미래

통합당

29

51.8%

8

57.1%

17

37.0%

41

55.4%

민생당

2

3.6%

1

7.1%

1

2.2%

1

1.4%

정의당

 

 

 

 

2

4.3%

 

 

국민의당

 

 

 

 

 

 

1

1.4%

민중당

 

 

 

 

 

 

1

1.4%

무소속

1

1.8%

 

 

2

4.3%

2

2.7%

총합

56

 

14

 

46

 

74

 

 

독자들에게 후보자를 알리려 노력한 보도.png

 

▶<표4> 유권자에게 관심을 촉구하는 격전지 보도

언론사

경기일보

경인일보

기호일보

인천일보

기획 제목

선택4.15총선

총선 이곳

격전지를

가다

4.15 총선

격전지 GO

우리지역 이것만은 꼭!

4.15총선

격전지

4.15총선

포커스

4/6(월)

파주 을

인천 연수 갑

성마 중원

 

연수구 을

안산 단원을, 군포시,

광주시 을

4/7(화)

의정부 갑

이천

고양 병

 

 

평택시 갑,

시흥시 갑,

하남시

4/8(수)

인천 연수 을

인천 부평 갑

 

 

 

의정부 갑,

부천시 을,

광명시 갑

4/9(목)

광명 갑

 

남양주 병

 

 

수원 정,

성남 중원,

오산

4/10(금)

인천 동·미추홀 갑

 

 

의왕‧과천

 

고양시 갑,

용인시 을,

양주

총합

5

3

3

1

1

15

 

 

 

<좋은 보도>

 

1. <경인일보> 청소년 유권자에게 선거법 보도, 지역별 공약분류...

 

<경인일보>는 지난 주에 이어 4/6일 13면 <교복유권자 소중한 첫걸음 3. 선거운동 합법과 불법>에서 “친구에 후보지지 권유 가능...단톡방 지지도 조사는 불법”등 선거를 처음 치르는 만 18세 유권자에게 가능한 선거운동과 불법을 알려주며 정보를 제공했다. 하지만 주 1회 보도되어 연속적인 정보제공에 대한 아쉬움이 있다.

EMB00004c5045cb.bmp경인일보 4/9일 5면 공약, 알고 찍자.png

또한 경기. 인천지역 공약을 권역별 주제별로 분류해 유권자들에게 어떤 후보가 국회의원으로 적합한지를 묻는다는 취지로 4/9일 5면 <공약, 알고찍자> 경기남부/ 인천 남동-부평, 10일 4면 경기동부/인천 동-미추홀.연수을 보도하여 권역별 공약을 유권자에게 보도하여 지역에 적합한 후보를 선택할 수 있는 판단의 근거를 제공했다.

 

 

 

2. <기호일보> 지역현안에 대한 후보들의 공약 비교

 

<기호일보> 는 인천판 3면에 ‘이번 총선이 정책선거가 될 수 있도록 지역 현안을 중심으로 각 후보들이 어떤 해법을 가지고 있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는 취지로 지역 현안에 대한 공약을 보도하여 유권자들에게 각 정당의 차별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6일 3면 <4.15 총선 공약 돋보기>

 - 인천 남동 갑기호일보 8일 3면 4.15 총선 공약 돋보기 인천 연수을.png

7일 3면 <4.15 총선 공약 돋보기>

 - 인천 연수갑

8일 3면 <4.15 총선 공약 돋보기>

 - 인천 연수을

9일 3면 <4.15 총선 공약 돋보기>

 - 인천 중. 강화. 옹진

10일 3면 <4.15 총선 공약 돋보기>

 - 인천 동. 미추홀갑

 

 

3. 한표의 소중함, 유권자의 주장을 보도

 

<인천일보>는 인천판 2면에 <인천일보가 묻고 후보자가 답한다>를 보도하여 각 후보자의 정책 차이를 제공하여 유권자에게 판단의 근거를 제공했다면 경기판 2면에 <한표가 내 삶을 바꾼다>라는 제목으로 한 표의 소중함과 다양성 존중, 성평등, 내 집 마련, 여성의 권리, 노동자의 권리 등 각 영역에 대한 정책등을 보도하여 이번 선거의 의제로 제안했다.

EMB00004c5045cd.bmp인천일보 10일 2면 한표가 내 삶을 바꾼다 5. 노동이 존중받는 나라.png

6일 2면 <한표가 내 삶을 바꾼다 1. 다름을 인정하는 사회>

7일 2면 <한표가 내 삶을 바꾼다 2. 성평등 그렇게 어려운가요>

8일 2면 <한표가 내 삶을 바꾼다 3. 내 집 마련 꿈꾸게 해주세요>

9일 2면 <한표가 내 삶을 바꾼다 4. 나아졌다지만...보이지 않는

               여성들의 권리>

10일 2면 <한표가 내 삶을 바꾼다 5. 노동이 존중받는 나라>

 

 

 

4. 사설을 통해 이번 선거의 문제, 중요성 알려

 

<경기일보>는 10일 15면 사설 <막말. 흑색선전 후보, 유권자가 표로 심판해야>에서 정책선거 보다는 막말과 흑색선전으로 정치혐오를 불러오며 자격이 없는 후보를 유권자가 심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인일보>는 7일 19면 사설 <반드시 보장해야할 자가격리자 투표권>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중에 자가격리자에 대한 참정권을 보장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호일보>는 8일 11면 사설 <고질적인 네가티브 선거풍조 벗어나야>에서 자신의 정책을 알리디 보다는 상대방에 대한 비방 및 흑색선전 등 네거티브로 가고 있는 것을 비판하였다.

 

경기일보 10일 15면 사설 막말·흑색선전 후보, 유권자가 표로 심판해야.png 경인일보 7일 19면 사설 반드시 보장해야 할 자가격리자 투표권.png 기호일보 8일 11면 사설 고질적인 네거티브 선거 풍조 벗어나야.png

△경기일보 10일 15면                         △경인일보 7일 19면                           △기호일보 8일 11면

 

 

 

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_경기지부_6차_신문_보고서.pdf